첫째, 초등 수학에서는 기초적인 수학 지식과 기능 습득을 목표로 한다. 반면 중학 수학에서는 기초적인 수학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이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삼각형 내각의 크기 합은 180도이다’를 통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초등학교에서는 이걸 어떻게 증명할까. 보통 종이로 삼각형을 만든 뒤 △세 꼭짓점이 밑변 위의 한 점에서 만나도록 접는 방법 △세 꼭짓점을 각각 포함하는 세 부분으로 잘라 세 꼭짓점이 한 점에서 일직선을 이루도록 만드는 방법 △각도기로 세 각의 크기를 직접 재는 방법 등을 이용한다.
중학교에서는 삼각형 내각의 크기 합이 180도임을 설명할 때 평행선의 성질을 이용한다.
∠B=∠DAB(엇각)
∠C=∠EAC(엇각)
따라서 △ABC의 세 내각의 크기 합은 다음과 같다.
∠A+∠B+∠C=∠A+∠DAB+∠EAC=180도
둘째, 초등 수학에서는 개념, 원리, 법칙을 강조하는 반면 중학 수학에서는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수준까지 요구한다. 사각형의 종류 및 성질을 바탕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초등학교에서는 ‘정사각형은 네 변과 네 각의 크기가 같은 사각형이다’ ‘마름모는 네 변의 길이가 같은 사각형이다’ 같이 사각형의 종류와 간단한 정의를 알려준다. 중학교에서는 사각형의 종류와 정의는 물론 여러 사각형의 포함 관계까지 알려준다.
초등학생 때는 개념, 원리, 법칙의 확장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도록 지도하는 좋다. 중학생 때는 이들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추론해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신광용 시매쓰 수학연구소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