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우리말 다듬기]‘와이파이(Wi-Fi)’는 ‘근거리무선망’

입력 | 2010-12-09 18:37:40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근거리무선통신망'을 일컫는 '와이파이(Wi-Fi)'를 쓸 우리말 순화어로 '근거리무선망'을 7일 선정했다.

'유통업체가 상품을 기획, 개발하여 협력 제조업체에 생산을 위탁해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품'을 일컫는 'PL(Private Label)'을 대신해 쓸 우리말 공모에는 381건의 제안이 들어왔다. 이 가운데 △자체기획상품 △자체상표제품 △유통업체기획상품 △유통업체독자상품 등 4개를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www.malteo.net)를 통해 12월 20일까지 투표에 부친다.

다음번 다듬을 말은 '스키니진(skinny jeans)'. '허리부터 발목까지 다리에 딱 달라붙는 청바지'를 일컫는 말이다. 공모 마감은 12월 20일까지.



《 화제의 뉴스 》☞ 日 “상관을 아저씨라 부르는 한국군, 용맹은 옛말”☞ 아들 2년, 딸 2.7년…기업총수 자녀 승진기간 보니☞ 연평도, 히로시마 원폭 유적지 처럼 보존☞ 국내 첫 슈퍼박테리아 감염 환자 4명 확인☞ 검찰 “‘김성민 리스트’ 없다”☞ 가인 쌍꺼풀 모습… 의사, 시민 ‘반대’☞ 평균 수면시간 6시간도 안돼… 가장 잠없는 도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