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헬스&뷰티]오메가3, EPA 함량에 효능 비례… 순도를 꼭 체크!

입력 | 2010-12-22 03:00:00


추운 날씨로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이다. 심혈관 질환의 경우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추운 날씨로 인해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상승하고, 혈중 지질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조절이 중요하다. 이 외에 건강한 혈액 순환을 돕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도 고려해 볼 만하다. 최근 몇 년 사이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오메가3 제품은 혈액 응고 작용에 관여해 혈액이 원활히 흐르도록 하는 대표적인 건강 보조제다. 오메가3 지방산은 등푸른 생선의 기름에 많이 들어 있는 고도 불포화 지방산으로 그 핵심 성분은 DHA와 EPA, 그리고 DPA이다.

이 중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은 EPA이다. EPA는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인 중성지방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피를 맑게 하며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주기도 한다.

오메가3의 경우 DHA, EPA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함량이 12∼30%에 불과한 저순도 제품으로 오메가3 일일 권장량을 섭취하면 불필요하게 과다한 생선기름 속의 중성지방도 함께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빛, 열, 습기에 산화하기 쉽기 때문에 이들을 차단하는 진한 갈색 유리병에 들어 있는 것이 좋다. 보관은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하고 개봉한 제품은 1, 2개월 내에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오메가3 원료의 신선도를 꼼꼼히 따져볼 것을 권한다. 동일한 생선기름으로 만든 제품이라도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 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호주의 건강기능식품 1위 브랜드 블랙모어스는 최근 DHA, EPA의 함량이 60%로 일반 홈쇼핑 제품보다 두 배 이상 높고 호주 청정해역에서 잡은 생선으로 만든 오메가3 제품을 출시했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