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지난해 9월 주가가 1,800 선에 안착할 때나 12월 2,000을 돌파할 때도 가격 부담이 회자되었다는 사실이다. 투자의 세계에서 마켓타이밍을 잡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일반적인 순수 주식형펀드 이외에 주식시장의 가격 부담을 극복하면서 펀드 투자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펀드 투자 유형들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유형은 적립식펀드다. 적립식 투자는 매월 일정액을 주식형펀드에 투자하는 장기 투자 수단인 만큼 가격 부담을 극복할 수 있는 우선적인 접근 전략이다. 적립식펀드의 경우 만기에 주가 수준이 중요하며, 주가 조정 시에도 평균단가가 하락하는 장점이 있어 거치식 투자에 비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높일 수 있는 투자전략이다.
셋째 유형은 분할매수형펀드. 일정한 룰을 정하거나 펀드매니저의 판단으로 주식투자 비중을 늘려나가는 펀드다. 펀드 진입 시점을 찾기 어려울 때나 주식시장이 불안할 때 유용한 펀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지난해 주가 등락 과정에서 분할매수형펀드들이 인기를 끌었고 실제 투자 결과도 양호했다.
넷째 유형은 목표전환형펀드다. 일반 주식형펀드는 목표수익률과 가입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다. 이에 비해 목표전환형펀드는 가입 시 목표수익률을 정하고 주식형펀드에서 정해진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채권형으로 전환되는 특징이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변동성이 큰 시장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분할매매형 시스템펀드가 있다. 통상 주가 하락 국면에서 주식을 분할매수해 상승 국면에서 분할 매도하는 전략의 연속분할매매 방식을 시스템적으로 구현한 펀드다. 즉 고가 분할매도, 저가 분할매수라는 가장 기본적인 투자 원리를 시스템으로 구현함으로써 투자자의 수요를 충족시킨 펀드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펀드 유형들은 가격 부담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일 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안정성을 높인 펀드 투자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