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을 맞아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찾아 뵌 직장인 P씨(35세, 남)는 치아를 상실해 틀니를 착용하고 있는 부모님을 위해 올해는 임플란트를 해 드려야겠다고 결심했다.
심미적인 부분과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에서 여러모로 뛰어나다고 알려진 임플란트가 대중적인 시술로 각광받으면서 명절같은 특별한 날에 임플란트 시술을 선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뿌리깊은치과(대구 소재)의 서봉현 원장은 “노인들의 구강건조증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생리적인 현상 중 하나이며, 약물복용이 많아짐으로써 구강건조증 현상이 더욱 심화된다. 이러한 구강건조증은 치아의 목 부분이 썩는 Root caries로 인해 대두되는 노인층의 심각한 치과 질환문제이다.
임플란트는 치아우식이 전혀 없는 재료로, 노인층에서 가장 좋은 치과 보철 술식이 된다“ 라고 하였다. 또한 나이가 들면 먹는 즐거움에 가치를 두어 음식을 마음 놓고 먹는 것은 무엇보다 큰 기쁨이 된다. 치아는 남이 대신 사용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필요할 때 찾아서 사용하는 기구가 아닌, 필요시 항상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의 몸의 일부이다.
한 끼의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소요되는 경비를 고려해 본다면 남아있는 여생을 저작기능을 회복해 줄 수 있는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소중하며, 어떠한 건강보조제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그리고 ”임플란트 시술은 매번 반복 되는 시술이 아니고 한번 시술로 경우에 따라 평생을 유지할 수 있는 진료이기에 부모님께 해드리는 임플란트 만큼은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고 당부했다.
병원 선택 시 상실된 치아의 구강 내 상태, 병원환경, 시술 테크닉, 경제적 여건 등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있으며, 임플란트는 재료와 술식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장기적인 예후를 고려 할 때 무조건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병원을 선택하여 시술 받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라는 게 서봉현 원장의 설명이다.
그렇다면, 부모님을 위한 임플란트, 어떤 점을 고려해 선택해야 할까?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인공치아를 심는 시술인 임플란트는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씹는 힘이
자연치아와 유사해 여러 모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시술이다.
장점이 많은 시술인 만큼 그 시술 과정도 상당히 복잡하고, 세심함이 요구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임플란트의 예후와 장기적인 교합 기능 중 발생할 수 있는 복합증을 해결 할 수 있는 의사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외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임플란트 연수회를 진행하고, 초청강연을 통해 세계 임플란트 임상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치과 임플란트 세계 평생 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는 서봉현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시 병원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풍부해 꼼꼼하게 시술하는 실력 있는 전문의가 있는 곳, 그리고 임플란트 시술 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는 곳이 바로 임플란트 시술 시 찾아야 하는 곳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단순히 노인 임플란트에 해당되는 것이 아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환자들에게 모두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 기억해두고,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겠다.
도움말: 대구 뿌리깊은치과 서봉현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