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과 비만...봄철 패션다이어트 [한방다이어트 / 탈모치료]
꽃이 피고, 새순이 돋는 봄이 오면 다이어트에 관심이 늘어나게 된다. 겨우내 두꺼운 옷 속에 숨겨둔 살들을 공개해야 하는 계절이 왔으니 당연한 일이다. 겨울은 실내생활이 주를 이루고 운동량은 줄어 복부비만, 상체비만, 하체비만의 전조를 보이기 쉬운 계절이다.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풀리고 봄이 다가오는 지금이 이러한 부분비만을 해결하기 좋은 때다. 너도나도 피겨다이어트, 섹시미다이어트 등 여름을 겨냥한 다이어트를 계획하지만 전문가와 상의 없이 시작하는 경우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3S한의원 다이어트네트워크 서울 잠실지점 김용식 원장은, 무작정 다이어트를 하면서 겪는 부작용 중 하나로 탈모를 꼽는다. 김용식 원장은 “먹는 것을 무차별적으로 줄이다 보니 모발 성장에 필요한 기본적인 아미노산이 부족해 져서 탈모가 생기게 된다.”고 말한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는 혈이 약해지기가 쉬워서 탈모가 잘 생기게 된다고 한다. 그 외에도 생각처럼 다이어트가 되지 않아 스트레스탈모가 진행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 다이어트약품의 도움을 받기 보다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해결해야 된다고 말한다.
김용식 원장은 “한의학 경전인 ‘내경’ 에 여자는 7X5 인 35세에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하며 남자는 8X5 인 40세에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한다고 했다. 하지만 부적절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더 이른 나이에도 탈모가 시작될 수 있다”면서 올바른 다이어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를 피하는 방법 (탈모예방과 탈모치료)
1. 탈모에 도움이 되는 검은콩, 견과류, 미역, 녹차 같은 음식을 섭취하여 머리카락의 생성을 도와줘야 한다.
2. 가벼운 운동을 통하여 몸의 기혈순환이 떨어지지 않게 도와줘야 한다.
3.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가볍게 두들겨 주어 두피의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야 한다.
4. 마음을 항상 편안하게 가지고 눈을 자주 감고 명상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비만치료시 주의사항 (한방다이어트)
1. 기존보다 음식 섭취를 줄이고.
2. 한약과 올바른 식이요법을 통해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잘 공급해야 한다.
3. 침술을 통해 올바른 배변과 몸의 혈액순환을 잘 시켜 준다.
또한, 3S 한의원 네트워크를 방문해 비만치료에 대한 도움을 받는다면 탈모 같은 다이어트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며 다이어트 이후의 급격한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김용식 원장은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탈모 같은 부작용 외에 위장장애도 일어나기 쉬우니 평소 몸이 안 좋으신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건강하고 계획적인 다이어트를 하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도움말 3s네트워크한의원- 3s한의원 한의사 김용식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