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5월,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선물할 일 많은 계절. 어르신께는 홍삼제품을, 청소년에게는 상황에 적합한 비타민 제품을 선물하면 어떨까. 한 건강식품 매장에서 영양상담사가 고객의 몸에 맞는 영양제에 대해 상담하고 있다. GNC 제공
○면역력 증진 효과 인증받은 홍삼
건강기능식품 가운데 홍삼의 독주가 눈에 띈다. 홍삼 생산액은 5817억 원으로 전체 건강기능식품의 55%나 된다. 그만큼 효과를 인정받은 셈. 실제로 식약청으로부터 면역력 증진 효과를 인증 받았다.
홍삼 건강기능식품 중 독주체제 면역력 증진효과 신약청 인증 가정의 달 부모님 선물로 좋아
따라서 어떻게 찌고 말리느냐가 품질을 좌우한다. 말리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는 햇볕과 바람. 그늘에 번갈아가며 노출시켜야 한다. 하지만 건조 시간도 길고 손이 많이 가므로 생산량이 적을 수밖에 없다.
대량생산하려면 온열기나 전기불로 인공 건조시킨다. 동원F&B의 ‘천지인’ 홍삼은 반투명 유리와 바람길을 만든 태양광 건조장을 이용해 100% 자연 건조시킨다. 또 증삼실 내 온도 편차를 0.3도 이하로 관리해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내 몸에 맞는 비타민 고르려면
비타민 초등생은 맛과 영양에 초점 중고생은 미네랄 강화제품이 효과적 상담통해 ‘맞춤형 비타민제’ 선택을
우리 아이, 우리 부모에게 딱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고르기는 쉽지 않다. 성별 나이 생활습관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특정 질환을 앓거나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당뇨환자가 당이 들어있는 글루코사민을 먹으면 안된다.
성별과 나이, 음주 및 흡연 여부, 운동습관을 꼼꼼히 따지는데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을 과장하지 않고 설명해준다. 섭취기준과 섭취량, 식습관 등 건강관리 방법도 조언한다.
이런 상담을 받기 어렵다면 식약청의 인증마크를 확인하는 게 좋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한 사람의 절반은 인증마크를 확인하지 않는다. ‘탁월한 효과’ ‘100% 환불 보장’이란 허위 과대광고에 속지 않으려면 인증마크를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