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한발잡고 한팔위로 쭉쭉

입력 | 2011-04-30 07:00:00


1. 서서 오른 무릎을 뒤로 접고 오른손으로 발목을 잡는다. 20초 정지.

2. 왼팔을 높게 들어올리고 고개도 뒤로 젖혀 시선은 천장을 바라본다. 10초 정지.

3. 서서 오른 무릎을 뒤로 접고 오른손으로 발목을 잡는다.

4.오른팔을 높게 들어올리고 외다리로 중심을 잡고 균형을 유지한다.


청소년들의 평균 수면시간을 토대로 ‘3당4락’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3시간만 자고 공부하면 대학 합격이고 4시간 자면 떨어진다고 한다. 그토록 수면도 취하지 못하면서 공부하는 이유를 묻자 대부분의 학생들은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함이라고 답했다. 과연 인생에 있어서 직장이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과 자긍심보다는 연봉이 직업 선택의 기준이 되는 현실이 서글프다. 취미, 적성, 욕구는 온데간데없고 오로지 안정된 수입이라는 목표 하에 인생을 결정하는 성인들을 모방하여 성장하는 청소년들의 마인드도 동일시 되어가고 있다.좋은 직업을 위해 공부한다는 청소년들…. “남들보다 더∼∼∼”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우리들…. 남들보다 더 잘살고, 더 행복하고, 더 부유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 남들보다 더 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건강과 진취적인 기상으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으며 자세를 교정하고 집중력과 성적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효과
1. 경직된 하체를 풀어주고 목과 어깨의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2. 앉아서 공부만 하는 학생의 굽은 등을 해소하고 하체 부종을 예방한다.
3. 집중력 향상으로 학업 성적이 올라간다.

※ 주의: 2,4번 자세에서 팔을 높게 들면서 외다리서기는 매우  힘든 자세이므로, 한쪽 발목을 잡고 고개만 뒤로 젖혀도 무방하다.

글·동작지도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