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不動心(부동심)과 관련하여 자신은 知言(지언·말을 앎)과 善養浩然之氣(선양호연지기·호연지기를 잘 기름)의 두 가지를 잘한다고 했다. 그리고 호연지기는 그 體段(체단·특성)이 본래 至大至剛(지대지강)하므로 정직함으로 기르고 해치지 않는다면 천지의 사이에 충만할 것이라고 말하고, 호연지기는 몰가치적인 어떤 물질이 아니라 義와 道에 배합되는 氣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서 맹자는 호연지기는 集義를 통해 생겨나는 것이지, 한 가지 행동이 우연하게 義에 부합한다고 해서 곧바로 바깥에서 엄습하여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是는 앞서 나왔던 호연지기를 가리킨다. 부정사 非(비)는 義襲而取之까지를 부정한다. 襲(습)은 掩襲(엄습)이란 말이다. 慊(겸)은 快(쾌)함이며 足(족)함이다. 行有不慊於心이란 어떤 행동이 義에 합하지 못하여 스스로 돌이켜 봄에 정직하지 못함이 있어서 마음에 만족스럽지 못한 것을 말한다. 주릴 뇌(뇌)는 앞서 나왔듯이, 굶주리고 결핍되어 氣가 몸에 충만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심경호 고려대 한문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