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연 교수 등 13명 학술서 펴내역사-계보-사회문화적 의미 분석
대중음악평론가 차우진 최지선 씨는 ‘한국 아이돌 그룹의 역사와 계보 1996∼2010년’에서 한국 아이돌의 역사를 1세대와 2세대로 나눴다. 1세대는 1996년 H.O.T 데뷔 이후, 2세대는 2004년 동방신기 데뷔 이후다. 1세대 아이돌 시기엔 대형 기획사와 팬클럽 시스템이 정착됐지만 이후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위기를 겪었다. 2세대 아이돌은 휴식기 없이 디지털 싱글을 내다 정규앨범을 내는 형태로 활동 방식이 변화했다. 연기, 오락프로그램 진행 등 다양한 분야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해외 진출에 성공한 것도 이 시기다.
한자영 씨(도쿄대 한국조선문화연구 석사과정)는 ‘아이도루와 아이돌 사이에서’에서 한일 아이돌을 비교했다. 일본에서 한류란 새로운 소비문화 아이템 중 하나일 뿐이며, 일본에서는 외국 연예인이 인기를 끄는 것이 낯선 현상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
권경우 문화평론가는 최근 아이돌을 둘러싼 성공 담론을 연구했다. 오디션과 오랜 연습생 기간을 통해 화려한 스타로 떠오르는 아이돌의 성공담은 현대판 영웅 신화라고 분석한다. 이는 2000년대 이후 강화된 신자유주의 경쟁 시스템을 대변하는 것이며, 요즘 인기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 역시 서바이벌 형식이라는 점에서 아이돌의 성공 담론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