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 영어학습은 초등 저학년부터 중학교 과정까지 적용시킬 수 있다. 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생의 경우엔 미국교과서나 미국 백과사전을 통해 공부하면서 영어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사진은 미국 영어 백과사전의 일부분. 사진제공 ㈜메이븐 에듀케이션
이제는 영어를 단순히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수준에서 만족해선 안 된다. 다른 사람에게 전문지식을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수준으로 영어를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우선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4개영역에서 영어구사력을 갖춘 뒤, 영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식을 익혀야 한다. 또 습득한 지식을 정확히 표현해 낼 수 있는 영어실력이 필요하다.
김종원 ㈜메이븐 에듀케이션 대표이사
지식기반 영어학습은 기초단계를 공부하는 초등 저학년 과정부터 배우는 내용이 크게 늘어나는 중학교 과정까지 적용시킬 수 있다. 기초단계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색깔, 모양, 소리에 대한 영어표현을 익힌 후, 노래나 연극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미 익힌 영어표현을 체화시킨다. 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생의 경우엔 미국교과서를 통해 과학, 사회, 역사, 예체능 과목을 배우면서 영어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른다. 더 나아가 학생 스스로 미국 백과사전이나 영문으로 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궁금한 내용을 찾아보면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
지식기반 영어학습은 호기심이 풍부한 초등 저학년 때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이때 익힌 내용을 중·고등학교 과정을 거치며 심화·확장시킨다면 언어로서의 영어실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영어실력을 균형 있게 쌓을 수 있다.
최근 ‘21세기형 인재’가 주목받고 있다. 21세기형 인재란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줄 아는 사람을 뜻한다. 또 급속도로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이런 창의적 결과물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도 중요해졌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우리나라는 이런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까. 지금이야말로 그 어느 때보다 지식기반 영어학습 콘텐츠에 주목해야 할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