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가슴이 벌렁벌렁, 밤잠 설치기 일쑤알약 주사 패치 등 에스트로겐 보충으로 효과 톡톡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려면 에스트로겐을 보충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맨손체조, 걷기, 등산 같은 유산소운동이 효과적이다. 사진 동국제약 제공
하지만 체중 증가, 자궁암이나 유방암 발병 같은 부작용이 보고되면서 최근엔 비호르몬 식물성 제제가 각광 받고 있다. 생약성분이어서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오랫동안 복용해야 하지만 호르몬 요법보다 안전하고 효과가 동일하다.
일반의약품이어서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다.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효능을 나타내는 승마 추출물, 히페리시, 이소플라본 같은 식물 제제를 주성분으로 만든 생약이다.
국내 출시된 갱년기 치료제 가운데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식물 제제는 승마추출물과 히페리시 복합제를 사용한 제품.
동국제약 ‘훼라민Q’ 승마추출물+히페리시 복합제 자연성분으로 부작용 낮춰
히페리시는 세인트 존스 워트라는 약초에서 추출한 것으로 우울과 불안 초초 등 심리적 증상을 개선한다. 이 약초는 미국에서 항우울증 효과를 인정받아 ‘해피 허브’로 불린다. 유럽에서는 2000년 전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부터 사용한 식물이다.
동국제약 여성갱년기치료제 ‘훼라민Q’는 ‘생리통 식물’ 승마와 ‘해피 허브’ 히페리시를 모두 함유했다. 1940년대 독일에서 최초로 개발된 식물성분 의약품으로 현재 독일과 미국에서 널리 사용된다.
한화제약 ‘클리마디논’ 독일 비오노리카 완제품 판매 승마추출물 사용한 대표적 약
단일제제로 한화제약의 ‘클리마디논’도 있다. 독일의 비오노리카(Bionorica)사로부터 완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데 승마 추출물을 사용한 대표적인 치료제다. 승마 추출물을 58% 사용해 자율신경과 갱년기 증상과 관련된 정신적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골격기계 대사와 비뇨 생식기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1일 2회 씹지 않고 물과 함께 복용하면 된다.
○ 이소플라본 함유한 슈넬생명과학 ‘프로멘실’
슈넬생명과학 ‘프로멘실’ 레드클로버 추출물질로 만든 신개념 여성 갱년기 치료제
최근 슈넬생명과학이 출시한 ‘프로멘실’은 이소플라본이 주 성분인 여성 갱년기 치료제다. 호주 노보젠사가 개발해 전 세계에 판매하는 중인데 호주의약청과 한국식약청이 인증한 의약품제조품질관리기준에 따라 생산된다. 폐경기 여성의 홍조, 야한증, 감정기복으로 인한 화, 초조, 흥분, 불면증 증상 등의 완화효과를 지닌다. 1일 1회 1∼2정을 복용하면 된다.
구본진 동국제약 광고홍보부장은 “식물성분의 여성갱년기 치료제를 용법용량에 맞춰 복용하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먹으면 효과가 적다”며 “2∼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