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휴가철 어떤병원 갈까? 성형개원의 협의회 홈피서 병원 선택 안전한 시술·중독성 없는 관리 필수
하지만 성형 부작용이나 불만족으로 인한 클레임도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생긴다. 내 몸에 칼을 대는 수술인 만큼 병원 선택법이나 혹시라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수술 전에 반드시 알아두는 것이 좋다.
○대한성형외과개원의 홈페이지를 활용하자
처음 성형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가장 확실한 정보를 대한성형외과 개원의협의회 성형코리아 홈페이지(www.prskorea.co.kr)에서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선 학회 전문가로부터 조언도 받을 수 있다. 의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이 사이트에는 일반인을 위한 게시판도 개설돼 있다. 게시판에 본인이 받고 싶은 수술, 병원 선택 방법과 전문의 탐색법 등을 질문으로 올리면 원하는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청소년 성형은 보호자 동의가 필수
청소년 성형의 경우, 아직 성장기가 끝나지 않은 데다가 충분한 판단력이 갖춰지지 않은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뼈 성형 수술의 경우에는 질병이 아니라면 성장이 멈추는 만 19세 이상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쌍꺼풀테이프를 사용해서라도 쌍꺼풀을 만드는 경우에는 매몰법과 같은 쌍꺼풀수술은 해주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에는 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수술이 가능하다.
○질병은 병원에 미리 통보
성형수술 전엔 자신의 병력, 기타 질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전신마취를 요하는 성형수술의 경우 심장이나 기타 내과질환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내과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또 수술 전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기타 질환 병력이 있으면 성형 수술을 하는 병원에 미리 알리는 것이 좋다.
얼굴뼈 수술 중 뇌 혹은 안면 부분에 이상이 있다면 수술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사전 검진은 필수다. 또 수술 전에는 감기약, 진통제, 비타민E, 피임약, 항응고제 등의 약들은 출혈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복용을 피해야 한다.
○마취과 상주 여부 확인
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혈액은행을 갖춘 병원이면 더 안전하다. 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집도할 경우 수술 중 과다출혈이 발생할 확률은 1만분의 1 정도로 희박하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혈액은행을 갖추면 응급상황에서도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 혈액은행이란 혈액을 보관해 두었다가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적절하고 안전하게 수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성형 중독은 피해야
성형수술은 아주 미세한 차이로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어 사후관리도 중요하다. 수술 뒤 최종 모습이 나올 때까지 관리가 가능한 병원이 좋다. 병원에서 수술 후 개인마다 다른 회복 정도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치료와 부기 관리를 해줘야 보다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성형수술 후 취업, 결혼에 성공하거나 하는 일이 잘 풀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런 경우 자칫 성형을 맹신하거나 심지어 성형 중독에 걸리는 사람들도 흔히 보게 된다. 성형 중독을 예방하려면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통해 지금 자신의 모습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친구,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얻는 것도 성형중독에 대한 좋은 예방법이다.
(도움말=아이디병원 박상훈 병원장, 이데아성형외과 권장덕 원장, 리젠성형외과 김우정 원장, 바람성형외과 홍윤기 원장,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원장,프로필성형외과 정재호 원장)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