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성공창업 전략] 40대 예비 CEO, 이 브랜드를 주목하라

입력 | 2011-08-23 17:25:19


다양한 경험과 지식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40대를 위한 창업아이템
칠성포차, cafe.12pm, 쿨럭, 누룩편주
 
최근 서울시에서는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후관동에 40대 이상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장년창업센터’를 개관했다. ‘장년창업센터’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40대 이상 창업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철저하게 창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이처럼 ‘장년창업센터’를 개관했다는 것은, 그 만큼 40대 이상의 예비창업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져 퇴직을 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면서, 40대 이상의 장년층이 창업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40대 창업은 생계형 창업은 물론 재투자형 창업까지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분명 40대 창업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젊은 층의 창업보다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최적의 아이템을 선택한다면, 분명 성공창업이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그렇다면 40대 예비 CEO들에게 적합한 아이템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장년층이라면 한 번쯤 주목해봐야 할만한 프랜차이즈 아이템을 소개한다. 

 칠성포차 / cafe.12pm

 
◆ 한국전통포차 ‘칠성포차’ -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안정형 아이템
 
포장마차 세대를 살아온 40대 창업자들에게 포장마차 운영은 누구나 한 번쯤 꿈꾸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꿈을 지금이라도 이루고 싶다면 포장마차에 현대적인 색깔을 입히고, 차별화된 경쟁력까지 더한 한국정통포차 ‘칠성포차’를 주목해보자.
 
‘칠성포차’는 유행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수준 높은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어 수익성 높은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다.
 
‘칠성포차’의 가장 큰 무기는 바로 메뉴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대표메뉴라고 할 수 있는 칠성통닭과 칠성마약찜닭의 경우 그 맛을 인정받아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을 정도. 소품 하나하나에 ‘칠성포차’의 색깔을 입힌 인테리어 역시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주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유명 상권에 대형 매장을 운영하고 싶은 40대 창업자들에게도 ‘칠성포차’는 적합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칠성포차’ 건대점의 경우 3층 건물을 통째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많은 고객들로 인해 연일 붐비고 있는 상황이다. 즉, 유명 상권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 프리미엄 브런치카페 ‘cafe.12pm’(카페 투웰브피엠) - 소자본창업 가능한 수익성 아이템
 
하루 세끼를 꼬박 챙겨먹는 것이 익숙한 40대 들에게는 브런치란 단어가 약간 생소하게 들릴지 모른다, 하지만 젊은 세대들의 트랜드를 읽는 감각이 뛰어난 40대라면 분명 브런치라는 문화가 얼마나 깊숙히 자리잡고 있는지 알 것이다. 또한 유럽형 브런치 카페 ‘cafe.12pm’이 얼마나 유망한 창업아이템인지도 확실히 느낄 것이다.  
 
‘cafe.12pm’은 브런치족들의 증가와 함께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신선한 재료로 매일매일 만드는 참치샐러드, 커리치킨 샐러드, 단호박버섯샐러드 등 다양한 샐러드 메뉴는 저칼로리 건강식으로 각광을 받으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한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기 때문에 고객들이 끊임없이 방문하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수제 팬케이크를 브런치 메뉴로 선보이고 있다는 것.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수제 팬케이크는 분명 ‘cafe.12pm’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고급 핸드메이드 타입을 고수하기 때문에 맛과 품질에서 매우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리지널 팬케이크는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한 맛을 자랑하고 있으며, 아이스크림 팬케이크의 경우는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기존의 비슷비슷한 브런치 메뉴에 식상함을 느낀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이는 곧 높은 매출로 이어지고 있다. 

쿨럭 / 누룩편주


◆ 세계맥주전문점 ‘쿨럭’ - 폭넓은 고객층 확보가 가능한 아이템
 
수입맥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맥주전문점 ‘쿨럭’은 가장 눈에 띄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세계맥주 확보는 물론 고품격 인테리어와 가격경쟁력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세계맥주를 가장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쿨럭’의 특징은 바로 맥주 최상의 맛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스트 바(Frost Bar)’를 갖추고 있다는 것. 맥주를 최상의 맛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온도가 매우 중요한데, ‘쿨럭’에서는 이 ‘프로스트 바’를 통해 제대로 신선한 맛을 제공하고 있다. 많은 마니아층까지 확보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때문. 또한 세계맥주를 40%까지 저렴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이 ‘쿨럭’을 찾고 있다.
 
더불어 맛과 품질이 뛰어난 풍성한 메뉴구성도 ‘쿨럭’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30여 가지 이상의 고급수제요리로 고객들의 입맛을 확실히 사로잡고 있으며, 최근에는 갈릭드럼스틱과 알레스카 파스타, 석쇠불고기 샐러드 등 신메뉴까지 출시하면서 메뉴경쟁력을 더욱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호프 창업, 맥주전문점 창업 등을 준비하고 있다면, 세계맥주전문점 ‘쿨럭’을 눈 여겨볼 필요가 있다.  
 
◆ 코리언 펍 ‘누룩편주’ - 불황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
막걸리 전성시대를 맞으면서 막걸리 주점들이 창업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브랜드가 코리언 펍 ‘누룩편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수익성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막걸리 전문점이나 막걸리 주점을 고려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누룩편주’가 기존의 막걸리 주점과 비슷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오산. 일단 그 인테리어부터 확실히 다르다. 한국의 미와 젊은 감각의 느낄 수 있는 독립형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에 고급자재로 인테리어 내부를 꾸몄기 때문에 전통과 고급스러움의 조화까지 느낄 수 있다.
 
특히 ‘누룩편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솔잎주, 국화주, 진달래주 등과 같은 전통주와 매실막걸리, 석류막걸리, 유자막걸리 등 이색 막걸리는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는 평가. 또한 한식 퓨전요리로 메뉴구성을 하고 있어 젊은 고객층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젊음과 전통을 접목시켜 새로운 감성으로 탄생한 ‘누룩편주’는 차별화된 아이템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성공창업 열쇠가 되어 줄 것이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