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우리 땅 독도(안세희 지음·에듀코어)=역사 왜곡 교과서로 공부한 일본 청년과 한국 청년이 만나 독도에 대한 토론을 벌이지만 감정만 앞세운 한국 청년이 지고 마는데…. 독도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독도 학습 만화. 1만5000원.
예수는 이렇게 말했다(박세당 지음·모시는사람들)=치과의사인 저자가 도마복음에 대해 나름의 해석을 했다. 도올 교수의 도마복음 해설은 참담한 실패작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한다. 1만8000원.
히틀러가 바꾼 세계(매튜 휴즈 외 지음·플래닛미디어)=히틀러 시대를 평범한 독일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통해 재조명했다. 1만9800원.
무명화가들의 반란, 민화(정병모 지음·다할미디어)=조선시대 대중문화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는 민화들을 묶어 소개했다. 경주대 교수인 저자는 지난 10년 동안 민화 연구에 매달렸다. 2만 원.
○ 문학
한밤의 아이들 1, 2(살만 루슈디 지음·문학동네)=1947년 인도가 독립하던 해 태어난 아이의 성장기를 통해 인도의 역사와 신화를 풀어냈다. 부커상 수상작. 각 권 1만4000원.
달팽이 안단테(엘리자베스 토바 베일리 지음·돌베개)=서른넷의 나이에 희귀병에 걸려 전신이 마비된 여성이 달팽이의 생태를 면밀히 관찰하며 삶의 희망을 찾게 된다는 내용의 에세이. 1만3000원.
키스 후에 남겨진 것들(김주연 지음·블루닷)=조기폐경 증세로 전전긍긍하는 9년차 라디오작가가 싸가지 없는 아이돌스타를 DJ로 만나면서 겪는 해프닝을 그렸다. 1만2000원.
헌법학입문(성낙인 지음·법문사)=서울대 법대 교수인 저자가 민주화 이후 국민 생활 전범으로 자리 잡게 된 헌법에 대해 법학 전공자뿐 아니라 일반인도 교양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해설했다. 2만5000원.
조선 전기 도자사(김영원 지음·일조각)=조선 전기 관요의 분원이 설치됨으로써 수반된 사회 상황, 분청사기의 쇠퇴와 소멸시기, 분청사기와 백자의 상대적 성쇠관계 등을 설명한다. 공주 계룡산 학봉리 가마터와 광주 무등산 충효동 가마터를 중심으로 자기를 분석했다. 3만5000원.
사회생물학 대논쟁(최재천, 김세균, 김동광 엮음·이음)=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생물학적 방법을 통해 설명하고자 하는 사회생물학을 두고 벌인 국내의 논쟁을 담았다. 2009년 11월 열린 ‘부분과 전체―다윈, 사회생물학, 그리고 한국’ 주제의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원고를 엮었다. 1만6000원.
○ 실용·기타
선생님, 괜찮으세요?(필립 던 지음·사이)=미국 초등학교 3학년 교실의 첫날부터 종업식을 하는 마지막 날까지를 70여 개 에피소드로 엮었다. 저자는 20여 년간 초등학교 3학년을 가르친 교사. 1만4500원.
가짜 식욕 진짜 식욕(커렌 케이닉 지음·예지)=몸의 요구를 이해하고 음식으로부터 편안해질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음식으로 충족되지 못하는 가짜 식욕과 잘 알아채지 못하는 진짜 식욕을 잘 구별하면 자연스러운 본연의 몸무게에 도달한다고 주장한다. 1만1800원.
미국 클라우드 비즈니스 최전선(모리 요이치 지음·성안당)=정보기술(IT)의 새로운 사업 분야로 떠오른 ‘클라우드’의 배경과 문화, 핵심 기술 등을 담았다. 관련 업계 유명인사 70명을 소개하고 아시아와 미국에서의 비즈니스 차이점도 분석했다.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