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er) ratings 시청률 all-time high 사상 최고 lead a comfortable living 오붓하게 살다look in(search) every nook and cranny 샅샅이 뒤지다 trial and error 시행착오
기사에 따르면 한상호 감독은 역대 EBS 다큐멘터리 중 최고의 시청률인 2.89%를 기록했던 ‘한반도의 공룡’을 만든 PD라고 합니다. 그런 한 감독이 연출한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3D’가 26일 개봉됩니다. 시청률은 (viewer) ratings라고 표현합니다.(예: 그 TV 프로그램은 시청자의 반응이 좋고 시청률이 높았다. The TV program won popular acclaim and high ratings.) ‘사상 최고’는 all-time high라고 합니다.(예: 네, 수익이 사상 최고로 올랐습니다. Yes, our profits are at an all-time high.)
이 영화는 수컷 타르보사우루스 공룡인 점박이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한 살인 점박이는 여섯 살 누나, 열 살 형, 그리고 부모와 함께 오붓하게 살아가고 있었답니다. 어느 날 사냥을 나간 점박이는 애꾸눈 티라노사우루스의 모략으로 가족을 모두 잃고 떠돌다가 암컷을 만나 새 가정을 꾸리게 되는데, 티라노사우루스의 위협에 또 가족을 잃을 위기에 처한다는 줄거리입니다. ‘오붓하게 살다’는 lead a comfortable living입니다.(예: 점박이는 그의 가족과 함께 오붓하게 살아가고 있다. Jumbagi leads a comfortable living with his family.)
시행착오를 겪으며 제작 기간이 3년으로 늘어났는데, 시행착오는 영어로 trial and error입니다.(예: 가장 좋은 해결책은 오로지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발견될 수 있다. The best solution can only be found by a process of trial and error.) 영화는 진가를 인정받아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 등에서 미국 러시아 독일 등 33개국에 미리 판매되었답니다.
태곳적 한반도에는 어떤 생명체가 살았을까요? 점박이와 같은 공룡이 우리보다 먼저 이 땅을 누비고 다녔을까요? 겨울방학에 여러분의 상상을 마음껏 펼쳐보세요. 그런 상상과 공상이 탐구의 기본 정신이 되고 탐구하는 자세가 과학과 학문의 발전으로 이어진답니다.
박선애 함영원어학원 부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