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필, 국내 대학원생 선발해 지휘 기회 제공… 서울시향도 보좌 지휘자제도 도입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올해 처음으로 지휘를 전공하는 대학원생에게 프로 오케스트라를 지휘할 기회를 주는 ‘지휘자 꿈 나누기’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국내파 지휘자를 양성하겠다는 목적인 만큼 해외 유학 경력이 있는 사람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했다.
선발된 10명 안팎의 학생들은 20∼23일 수원시 경기도문화의전당 행복한 대극장 무대에서 경기필을 직접 지휘한다. 이 무대는 일반에 공개한다. 예비 지휘자는 주어진 시간에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브람스 교향곡 1번, 드보르자크 교향곡 9번 중 일부 악장을 자신의 색깔로 표현해 낸다.
경기필의 이지원 기획전문위원은 “지휘자에게 악기는 오케스트라인데, 현재 국내 환경은 지휘자에게 연습할 수 있는 악기가 없는 형국”이라면서 “지휘자에게 악기를 쥐여주고 실제로 경험을 해보게 하자는 취지로 마련한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지난해 9월부터 현대음악을 선보이는 ‘아르스 노바’ 시리즈에 처음으로 보좌 지휘자(어시스턴트 컨덕터)제도를 도입했다.
첫 보좌 지휘자인 최수열 씨(33)는 아르스 노바 연주회 전 오케스트라를 연습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다. 올해는 서울시향의 정기 시리즈인 ‘러시아 시리즈’(29일)에서 지휘자 겐나디 로즈데스트벤스키를 보좌하는 등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최 씨는 “서울시향을 통해 얻는 다양한 기회들이 무척 소중하다”고 말했다. 그는 “2009년 스페인 지휘 콩쿠르에서 로즈데스트벤스키와 인사하려고 한참 기회를 엿봤고 지난해 1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작곡가 겸 지휘자 외트뵈시 페테르를 만나려고 몇 시간을 기다려 2분간 얘기를 나눴는데 이분들이 올해 서울시향 객원지휘자로 내한한다. 이들과 음악적으로 소통하는 것은 큰 공부가 된다”고 설명했다.
독일 만하임에서 지휘 공부를 한 구자범 경기필 상임지휘자, 드레스덴에서 유학생활을 한 최수열 씨도 학창시절에 이미 프로 오케스트라를 지휘해봤다. 하지만 국내 음대에서는 교내 오케스트라 외에는 경험을 쌓기가 어렵다.
최희준 코리안심포니 오케스트라 예술감독 겸 한양대 음대 교수는 “좋은 지휘자로 성장하기 위한 요건 중 하나로 프로 오케스트라를 지휘해보는 것은 매우 필요한 일이다.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지휘는 크게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음악평론가 박제성 씨는 “좋은 지휘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체험이다. 국내 오케스트라들이 젊은 지휘자에게 문을 활짝 열 때가 됐다. 상임 지휘자의 리허설을 공개해 어떻게 단원들을 다루고 음악을 만들어나가는지 보고 듣고 경험하게 해야 한다. 그래야 한국에서 좋은 지휘자가 나온다”고 말했다.
조이영 기자 ly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