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교육, 초중고 독도 교과서 출간실사 독도사진 통해 역사와 자연환경 학습
㈜천재교육 제공
최용준 천재교육 회장은 “학생들이 독도에 대해 제대로 학습해 올바른 역사관을 갖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교과서를 출간했다”고 말했다.
독도 교과서는 독도의 역사 및 지리와 자연환경 등을 실사사진과 그림, 지도 등의 시각 자료를 활용해 설명한다. 독도 관련 역사다큐멘터리 등의 동영상 자료도 무료로 제공된다.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는 교사용 학습CD 또는 천재교육이 운영하는 교사를 위한 온라인 멀티미디어 학습지원서비스 ‘T셀파’를 통해 제공된다.
중·고교용 독도 교과서는 다양한 독도관련 사료를 함께 제공한다. 독도를 일본 영토에서 분리해 한국에 반환한다고 명시한 ‘연합국 최고 사령관 지령 제677호’같은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료와 이에 대한 해설을 함께 구성했다. 학년 수준에 맞춰 독도를 주제로 △발표 △토론 △논술 △체험보고서 작성 등을 할 수 있다.
이번 교과서는 신용하 독도학회 회장, 유미림 한아문화연구소 소장, 허영란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 편집위원이 집필했다. 외교통상부 등 전문기관의 검토와 검증을 거쳤다. 현재 초등교과서는 서울시교육청과 대구시교육청, 중고등은 서울시교육청과 경북도교육청으로부터 인정교과서로 승인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