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학
2012 제3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손보미 외 지음·문학동네)=올해 젊은작가상을 받은 단편 수상작들을 모았다. 대상을 받은 손보미(201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당선)를 비롯한 7명의 작가들은 모두 20, 30대. 차세대 한국 소설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책값도 저렴하다. 5500원.
나 한 사람의 전쟁(윤성근 지음·마음산책)=대장암으로 투병하다 지난해 4월 세상을 떠난 윤성근 시인의 유고 시집. 죽음을 예감하며 담담히 써내려간 시 ‘고해’ ‘암병동’ ‘물통’ 등이 담겼다. 8000원.
○ 인문·교양
처음 만나는 우리 문화(이이화 지음·김영사)=단군왕검은 왜 뾰족한 빗살무늬토기에 밥을 지었을까? 아리랑은 언제부터 한반도에서 불렸을까? 대중과도 친숙한 역사학자의 쉽고 친절한 해설이 한민족의 근원부터 근대 문화까지 폭넓게 펼쳐진다. 1만5000원.
뉴욕의 특별한 미술관(권이선 외 지음·아트북스)=뉴욕에서 활동하는 큐레이터들이 뉴욕현대미술관, 휘트니미술관,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등 뉴욕 미술관 7곳의 역사와 관람 포인트들을 찬찬히 짚어준다. 2만 원.
중국공산당은 어떻게 성공했는가?(셰춘타오 지음·한얼미디어)=중국 공산당은 농업인재 육성과 영농 과학 투자로 13억 인구의 식량난을 헤쳐 나갔고, 단순한 개혁 개방이 아닌 외국 선진 기술 습득으로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 중국 공산당의 성공 비결을 풀어냈다. 1만8000원.
동서철학의 충돌과 융합(송영배 지음·사회평론)=동양과 서양의 첫 조우인 마테오 리치의 중국 선교. 서울대 철학과 명예교수인 저자는 당시 동서 사상의 첫 만남을 마테오 리치의 행적을 꼼꼼히 짚어가며 그가 도덕형이상학의 지배를 받던 중국 사회에 끼친 영향을 분석했다. 2만5000원.
미쩰의 시기-을미사변과 아관파천(김영수 지음·경인문화사)=러시아를 비롯한 열강의 외교문서를 활용해 을미사변과 아관파천을 분석했다. 기존 일본 자료에 기초한 연구가 을미사변과 아관파천을 단순한 정권쟁탈전으로 간주하는 경향을 극복하기 위해서라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2만3000원.
김유정의 귀환(김유정학회 지음·소명출판)=김유정의 작품 혹은 이를 기반으로 재생산된 문화콘텐츠를 이야기체로 풀어낸 학술서. 김유정 소설의 추리 서사적 기법, 그의 소설에서 나타난 폭력의 구조, 부부윤리, 여성인물과 정조(貞操) 등을 다룬다. 2만2000원.
○ 실용·기타
디자인 다지기! 리서치 발전소(나건 지음·비쥬얼스토리공장출판부)=디자인할 대상을 연구해 이를 디자인에 접목하는 ‘디자인 리서치’ 과정을 설명한 뒤 그 사례를 풀어냈다. 1만5000원.
구석기 다이어트(로렌 코데인 지음·황금물고기)=원시인처럼 먹으면 살이 빠진다? 칼로리를 일일이 따지지 않고 육류와 채소를 마음껏 먹되 되도록 가공식품 섭취는 피하는 다이어트법을 제시한다. 1만3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