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Money&Life]출산·육아 카드로 척척 ‘엄마라서 행복해요’

입력 | 2012-06-07 03:00:00

임신 진료비·분만 등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고
카드로 산후조리원·육아용품 구매시 할인 혜택도




 

직장인 A 씨(30)는 최근 콧노래를 흥얼거리는 일이 잦아졌다. 부인이 최근 임신 4주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A 씨는 너무 기뻐 뱃속 아기의 초음파 사진을 스마트폰에 저장하고 틈만 나면 보고 또 본다. A 씨는 “임신과 출산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말을 이제야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앞으로 들어갈 돈을 생각할 때마다 마음 한쪽이 무거워지기도 한다. 병원비도 만만찮을뿐더러 출산 이후 육아도 걱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A 씨는 “‘고운맘카드’로 임신과 출산 과정을 알뜰하게 헤쳐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 ‘고운맘카드’로 알뜰한 임신·출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출산을 널리 장려하기 위해 임신 및 출산 의료비를 지원하는 ‘고운맘카드 제도’를 2008년 12월 도입하고 KB국민카드를 사업자로 선정했다.

고운맘카드는 일종의 전자바우처 카드로 임신, 출산과 관련되는 진료비를 고운맘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50만 원까지 건보공단이 지원한다.

올해 3월까지는 40만 원이었지만 4월부터 인상됐고 1일 한도도 4만 원에서 6만 원으로 늘었다. 제왕절개 수술도 할인받을 수 있고 분만비용을 결제할 때는 1일 한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지정요양기관에서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진료를 받는다면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지정요양기관은 건보공단 ‘건강 iN 홈페이지(hi.nhic.or.kr)’에 나와 있다. 급여항목뿐만 아니라 비급여항목도 지원 범위 내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1일 한도 6만 원 내에서라면 횟수에 상관없이 입원, 외래진료에서 모두 할인이 가능하다.

다만 현금이나 다른 카드로 결제한 뒤 소급해서 할인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할인을 받으려면 고운맘카드를 꼭 지참해야 한다.

지난해 12월부터는 신한카드가 추가로 사업자에 선정돼 KB국민, 신한 2개사가 고운맘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임산부로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져 자신에게 유리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카드사를 이동하고 싶다면 해당 금융회사에 방문해 전환 신청을 하면 된다. 전환을 하더라도 지원금 잔액은 그대로 유지된다.

 

○ 의료비 외에도 알찬 혜택 풍성

고운맘카드도 엄연한 신용카드인 만큼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KB국민카드와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혜택도 조금씩 다르다.

‘KB국민 고운맘S 카드’는 병원비를 추가로 할인해준다. 종합병원과 일반병원에서 건당 10만 원 이상 결제하면 10%를 할인해 준다. 건당 10만 원 미만도 5%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다만 전월 사용실적이 60만 원 이상이어야 하고 월간 할인한도는 2만 원이다.

출산준비물과 각종 육아용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백화점, 대형할인점, 인터넷쇼핑몰에서 5%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유치원, 어린이집, 놀이방 같은 곳과 산후조리원, 약국에서도 5%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 사용실적이 30만 원 이상이면 월간 할인 한도가 5000원, 50만 원 이상이면 1만 원, 120만 원 이상이면 2만 원, 200만 원 이상이면 4만 원이다.

지난달 10일부터는 고운맘카드 회원들을 대상으로 KB국민카드 포인트리몰 내에 전용쇼핑몰(www.kbpointreemall.com)에서 임신, 출산 관련 상품 710여 개를 판매하고 있다.

13일 오후 2시에는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 의과대학 마리홀에서 김윤정 라메르 산부인과 부원장이 ‘올바른 모유수유 및 행복한 분만’을 주제로 산모교실을 연다. 고운맘카드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태교음악회와 경품, 사은품 증정행사도 함께 열린다.

신한카드도 고운맘카드 회원들에게 병원비와 육아 관련 업종에서 5∼10%씩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고운맘카드 회원에게는 이베이 옥션 3000원 할인 쿠폰이 즉시 제공되고 임신 출산 용품도 최대 25%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달에는 고운맘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마트 ‘맘키즈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이마트에서 고운맘카드로 7만 원 이상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스토케 유모차(1대), 레카로 카시트(2개), 귀체온계(10개), 마이신한포인트 5000점(100명) 등을 증정한다.

또 전국 60여 개 체인점을 보유한 스튜디오 아이원씨엠(www.ionecm.com)은 신한 고운맘카드 회원들에게 무료촬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