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희 교수 제공
조선금은미술관 광고(매일신보 1913년 1월 1일)는 미술관 이름을 헤드라인으로 썼다. 소나무 가지에 네 장의 사진을 매달아 미술관의 규모와 특성을 보여준다. 즉, 제품 진열소 사진, 직공 근무실황 사진, 제품 진열대 사진, 제품 공장소(工匠所·공방) 사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비주얼 위주로 메시지를 전달했다. 카피 위주의 광고가 그 무렵 보편적이었던 데에 비춰보면 ‘보는 것이 믿는 것’이라는 시각 원리를 앞서 시도했던 셈이다. “외방(外方·서울 이외의 지방) 주문에 대하야난(대해서는) 특별 할인하야 인환(引換) 대금(代金)함” 정도로 적은 카피 분량이다.
신년호에 전면으로 낸 이 광고는 금은 전문 미술관을 강조했다. 조선금은미술관은 서울 장교 북천변에 제품 공장이, 서울 종로 이문동에 제품 판매소가 있었으며, 이상필이 대표를 맡아 회사조합의 형태로 운영했다. 요즈음 미술관의 개념과는 달리 금은 세공품 조합의 형태였지만 아무렴 어떠랴. 미술관 개념이 낯선 시절에 금은 미술관이라고 함으로써 다른 미술관이나 상점과 구별되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했다. 즉, 미술관의 전문 브랜드화를 시도했던 셈이다.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