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학
작가의 고향을 찾아서(조선희 지음·천수천안)=시집 ‘살아있는 자를 위한 천도제’ ‘외팔이 사랑’ 등을 쓴 조선희 시인이 배낭을 메고 전국 방방곳곳을 돌며 김소월, 윤동주, 이육사, 피천득 등 작고한 시인들의 생가를 찾아 그들의 작품을 설명한다. 1만5000원.
그 남자의 소설(이선영 지음·자음과모음)=혜성처럼 등장한 소설가 ‘리영’은 문단과 독자의 환호를 함께 받으며 ‘베스트셀러 제조기’가 된다. 하지만 그 뒤에 ‘고스트라이터’가 있는데…. 상업주의적 문학계를 고발한 장편. 1만3000원.
말의 가격(앙드레 쉬프랭 지음·사회평론)=뉴욕에서 비영리 인문 사회 출판사를 운영하는 저자가 신문과 출판 등 미디어의 공공성을 위협하는 거대 자본의 문제점을 짚어낸 책. 미디어 독립을 위해 세계 각지에서 시도된 정책, 실험, 발상 등을 꼼꼼히 소개했다. 1만5000원.
알기 쉽게 풀어쓴 철학 교실(장쉬 외 지음·베이직북스)=모든 학문의 기초인 철학을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 정리했다. 철학 공부를 시작하는 성인이 보기에도 좋다. 전 5권. 각 1만1000원.
처음 만나는 민주주의 역사(로저 오스본 지음·시공사)=고대 그리스부터 현대 중국까지 역사 속 민주주의의 실제 모습을 보여주면서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기 위해 필요한 요건 등을 고찰한다. 2만2000원.
○ 학술
여성들의 도시(크리스틴 드 피장 지음·아카넷)=15세기 초 여성 문필가인 저자가 남성이 여성에게 행한 부당한 비난을 일일이 반박한다. 페미니즘 저작의 효시로 꼽힌다. 2만8000원.
○ 실용·기타
입시개념어사전(강남메가스터디 입시진학연구소 지음·동아일보사)=복잡해진 대학입시전형과 관련해 실질반영비율, 가중치, 우선선발 등 입시 용어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한 책. 1만3000원.
세상에 없는 무대를 만들다(박명성 지음·북하우스)=뮤지컬 ‘맘마미아’ ‘아이다’ 등을 연출한 저자의 공연기획 노트. 오디션, 무대 연출, 캐스팅 노하우, 배우와의 에피소드를 담았다. 1만3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