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 디자인학과 4학년 홍현우 씨(23)가 제47회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홍 씨는 ‘고무 놀이터’를 출품해 역대 대통령상 수상자 가운데 처음으로 학생 수상의 기록을 세웠다. 홍 씨의 작품은 이동식 조형물로, 운동시간과 장소가 부족한 직장인과 청소년을 위해 도심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안했다. 놀이공간의 출입이 자유롭고 이동식 설계로 어디서나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청주대 건축공학과 한천구 교수(59)가 ㈜선엔지니어링과 개발한 콘크리트 단열 보온양생공법이 국토해양부로부터 신기술 제660호로 지정받았다. 이 기술은 겨울철에 시공하는 콘크리트에 에어캡(일명 뽁뽁이)을 두 겹으로 겹쳐 가공한 버블시트를 덮어 동결로 발생할 수 있는 강도 저하와 균열 등을 줄이는 공법이다.
○…충북대 환경생명화학과 김재정 명예교수(71)가 국제토양학회연합체(IUSS) 이사회에서 종신명예회원으로 선정됐다. 김 명예교수는 2003년 한국토양비료학회장을 지냈으며, 2003년부터 4년간 세계토양학회 한국유치위원장으로 한국토양비료학회의 국제화에 기여했다. IUSS 종신명예회원에 국내 인사가 선정된 것은 2004년 조성진 전 충북대총장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