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 고르기→ 감상문 작성→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 방법
《“이번 여름방학 때 중2 아들과 함께 영어로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계획이에요. 아들이 외국어고를 목표로 공부하는데,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영어실력도 늘이고 독서이력관리에도 도움이 될 거라 판단했거든요. 하지만 막상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포트폴리오
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어요.”(어머니 A 씨·서울 서초구)
외국어고 입시가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적잖은 중학생과 학부모가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에 관심을 기울인다.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독서이력을 관리하는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외고 입시에 포트폴리오를 직접 제출할 수 없지만 학업계획서에 활동내용을 서술함으로써 자신의 영어실력과 외국어 실력 향상에 대한 열정 및 노력을 간접적으로 드러낼 수는 있다.
하지만 시작부터 막막하다.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하며 또 어떤 방식으로 독후활동을 진행해야 할까? 여름방학을 활용해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본다.》
동아일보DB
이때는 영어독해실력을 객관적인 지표로 나타낸 각종 평가지수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흔히 사용되는 독해실력 평가지수로는 ‘렉사일지수’와 ‘리딩레벨’ 등이 있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치러지는 테스트를 거친 뒤 자신의 실력에 해당하는 지수를 알 수 있다.
임미리 YBM ECC 수석연구원은 “독해실력 평가지수, 진로와의 연관성, 흥미분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책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미국 대학이나 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이 기관들이 선정한 필독서 목록을 참고해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기본단계]실력 맞춤형 영어 독서 감상문 작성
영어단어, 어휘, 문법 등 기본실력이 다소 부족한 학생이라면 영어 독후감을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책 제목 △저자 △출판사 △줄거리 △책을 선택한 이유 △느낀 점 등을 간단하게 한두 문장으로 정리한다.
책 선택 이유나 느낀 점을 영작하기 어렵다면 책의 문장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도 방법. 예를 들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각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특징을 알 수 있는 부분 등을 옮겨 적으면 자연스럽게 영어단어 및 문법을 익힐 수 있다.
영작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수준이라면 심화된 내용을 기록한다. 예를 들어 △특정 영단어가 책에서 상징하는 바가 무엇인지 △책의 결말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떤 내용을 작성할 것인지 △책에서 얻은 교훈과 내 생각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등을 영어로 작성하는 것.
채진균 서울 대원외고 영어교사는 “자신이 읽은 책이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다면 책과 다른 콘텐츠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읽은 영어원서와 관련한 체험활동을 영어로 수행한다면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영어 독서 감상문 작성 등 기본적인 독후활동이 영어 읽기와 쓰기 실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심화활동은 말하기와 듣기 실력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
영어실력이 비슷한 친구들과 함께 책 내용을 주제로 영어토론을 진행하는 방법이 대표적. 이때 토론기록장을 별도로 만들어 △책에 대한 자기 생각은 어떤지 △친구들의 의견은 무엇이며 나와 어떤 부분이 다른지 등을 적어두는 게 좋다.
교내 원어민교사와 함께 토론을 진행한다면 발음이나 회화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책 내용이나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인물을 섭외해 인터뷰하는 것도 방법. 인터뷰 경험을 학업계획서에 기록하면 진로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드러내는 데 효과적이다. 상대방이 외국인이거나 영어에 능숙하다면 직접 영어로 인터뷰하는 게 좋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인터뷰를 진행한 뒤 대화내용을 토대로 영어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
이영신 인턴기자 ly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