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어음 이용자 9.2% 늘어 30만명 돌파
한국은행은 6월 말 현재 금융결제원에 등록된 전체 전자어음 이용자가 지난해 하반기(7∼12월)보다 9.2% 늘어난 30만8339명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전자어음은 발행인 수취인 금액 등 어음정보가 전자문서 형태로 작성된 약속어음으로 2005년 9월 도입한 이후 6년여 만에 처음으로 이용자가 30만 명을 넘어선 것이다. 한국은행 측은 전자어음제도가 순조롭게 정착되고 있는 단계라고 평가했다.
■ 민간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 선정
■ 건설현장 한시간 작업도 하루분 임대료 줘야
국토해양부는 시공사가 건설현장에서 발주기관으로부터 적정 공사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표준품셈의 74개 항목을 개정해 8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개정된 표준품셈은 현장에서 하루 한 시간만 작업을 하더라도 하루분의 기계 임대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발주기관이 표준품셈의 기준을 무시한 채 임의로 공사비를 삭감하지 못하도록 했다.
■ 한-터키 FTA 기본협정 8월 1일 서명
외교통상부는 박태호 통상교섭본부장과 자페르 차을라얀 터키 경제장관이 8월 1일 터키 앙카라에서 한-터키 자유무역협정(FTA) 기본협정 및 상품무역협정에 정식 서명한다고 30일 밝혔다. 한-터키 FTA는 3월 양국 간 정상회담에서 타결된 협정으로 우리나라가 아홉 번째로 맺는 FTA다. 한편 외교부는 터키에서 일하는 한국 근로자들의 현지 사회보험 가입을 최대 5년간 면제하는 내용의 사회보장협정도 맺었다고 설명했다.
■ 사무라이본드 이달 1000억엔 발행… 월별 최대
■ 농어촌 ‘색깔 마을 원정대’ 98명 모집
농림수산식품부는 전국 농어촌에 지정된 100곳의 ‘색깔 있는 마을’을 탐방한 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홍보할 ‘색깔 마을 원정대’ 98명을 다음 달 1일부터 14일까지 홈페이지(www.woorichon.kr)를 통해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