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물 필요 없는 화장실 만드는 이유는… “역시 빌 게이츠!”

입력 | 2012-08-23 10:02:19

사진= BBC 방송 캡처


‘물 필요 없는 화장실’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물이 필요 없는 화장실’을 만드는 이유에 많은 네티즌들이 박수를 보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위생적이고 값이 싸면서 물을 낭비하지 않는 변기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는 “많은 국가가 물부족으로 인해 인구의 약 40%에 대항하는 25억 인구가 비위생적인 화장실을 사용하며 이 때문에 매년 150만 명의 아이들이 죽음을 맞이하고 있다는 문제에서 착안한 것”이라고 빌 게이츠 재단이 밝혔다.

지난 14일 빌 게이츠 재단은 ‘화장실 재발명 박람회’를 통해 소변을 물로 바꿔 청소에 사용하는 변기를 소개했다.

이 변기는 소변을 물로 변화시켜 변기를 청소하는 원리를 사용한 것으로 하루에 단돈 50원으로도 유지가 가능하다고 한다.

빌 게이츠 재단은 “디자인적으로 보완해 3년 안에 빈곤 국가에 이 물이 필요 없는 화장실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이는 저개발국의 위생 시설에 혁명이 될 뿐만 아니라 부유한 국가들의 전통적인 수세식 변기 시설에 대한 의존도를 바꿔나갈 것”이라고 평가했다.

‘물 필요 없는 화장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물 필요 없는 화장실 발명 이유 바람직하다”, “근데 소변을 물로 어떻게 변화시키지?”, “아이디어 누가 냈는지 엉뚱하지만 기발하다” 등의 호응을 나타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dkbnews@dkbnews.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