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코노기 마사오 규슈대 특임교수 겸 동서대 석좌교수
이번 사태의 근원에는 양국 간 2가지 큰 ‘인식 갭’이 있다. 독도와 위안부 문제다. 이 대통령 자신도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는 일본 측 태도에 화가 나 독도 방문을 결단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일한 정상회담 이래 경과를 보면 그 말에 거짓이 없는 것 같다.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1965년 국교정상화 당시에도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다. 청구권, 어업, 재일 한국인의 법적 지위, 문화재 반환 등에 대해서는 격론을 거듭해 가까스로 타협했다.
잠자고 있는 문제를 일깨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무리하게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외교적으로 ‘미덕’이 아니다. 문제를 확대해 복잡하게 하고, 타협하려고 하다가 기초까지 파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번 사태가 특히 그렇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식 갭에 대해선 양국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 측은 이 문제를 ‘전시(戰時) 여성의 인권문제’로 보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반하는 행위라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다. 일본군이 위안부의 모집과 도항(渡航), 위안소 설치 등에 적극적으로 관여했다는 것도 인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피해자를 위한 국민적인 모금운동이 일어났고 하시모토 류타로(橋本龍太郞) 전 총리가 사과의 편지를 보냈다.
그렇다면 인식 갭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일본 측은 위안부는 근로정신대(挺身隊)나 징용노동자와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일본 정부가 젊은 한국 여성들을 조직적으로 또 계획적으로 동원했다는 비판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측은 그런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독도와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은 상대방이 불성실해서가 아니다. 양측 사이에 존재하는 인식 갭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것을 조금이라도 메우기 위해서는 쌍방이 노력해야 한다. 화해할 수 없으면 타협하고, 타협할 수 없으면 동결해야 한다. 복합적인 상호의존의 단계에 있는 일한 양국에 그 이외의 선택지가 있을까.
오코노기 마사오 규슈대 특임교수 겸 동서대 석좌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