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3일 월요일 맑음. 콧수염. 트랙 #25 Cake ‘Mustache Man(Wasted)’(2011년)
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 가짜 콧수염을 단 음반사 직원이 프레디 머큐리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제공
1일 오후, 집 근처 카페에 갔다. 멀리서부터 2층 건물 담벼락에 걸린 거대한 콧수염 그림이 눈에 들어왔다. 이 카페에서 이날 ‘오늘 하루만큼은 프레디의 날로!’라는 뜻이 담긴 ‘프레디 포 어 데이’ 행사가 열렸다. 영국의 전설적인 록 밴드 퀸의 보컬 프레디 머큐리(1946∼1991) 말이다. 그의 생일(9월 5일)을 앞두고 카페 안은 머큐리와 퀸의 앨범 표지, 포스터, 영상들로 넘쳐났다. 커피 주문을 받는 직원들도 가짜 콧수염을 달았다. 이목구비나 의상, 액세서리가 아닌 콧수염 하나가 한 뮤지션과 그의 음악 세계 전부를 상징할 수 있다니 새삼 신선하게 느껴졌다.
4일에는 머큐리의 특별한 앨범 하나가 새로운 편곡을 더해 재발매된다. 오페라 음악에 관심 많던 머큐리가 스페인의 소프라노 몽세라 카바예와 협연해 1988년 낸 앨범 ‘바르셀로나’가 새 오케스트라 편곡을 입고 부활하는 거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을 앞둔 어느 일요일. 빠르게 줌아웃 되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의 위용을 배경으로 ‘바르셀로나∼! 바르셀로나∼!’ 하는 머큐리의 노래가 TV에서 터져 나오는 순간, 내겐 스페인과 바르셀로나에 대한 환상이 형성됐었다.
평론가 I에게 다짜고짜 묻는다. “너, 콧수염 왜 기르냐?” “읭?” “접때 술 먹다 말한 것 같은데 기억 안 나.” “멋 겸 어려보이는 얼굴 커버용. 흑형(흑인 남성을 가리키는 속어)들 많이 기르잖아. 마초적인 매력. 스눕 독, 카니에 웨스트, 나스…. 힙합에선 거의 기본 옵션.” “그래?” “ㅇㅇ.”
나도 한번…?
임희윤 기자 i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