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설계로 행복한 노후 준비
신한은행 은퇴연구팀의 활동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고객의 은퇴준비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로 5월 1524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신한은행은 고객의 설문내용을 바탕으로 은퇴시장 대응 전략을 세웠다.
두 번째는 고객이 체계적으로 은퇴준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제공하는 것이다.
신한은행은 중장년층 고객을 위한 고객 가이드북 3권을 만들어 배포했다. 다른 회사와의 차별성을 위해 ‘다이렉트 마케팅툴’을 통해 연령대별 은퇴설계 시뮬레이션을 e메일로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는 시스템 인프라 구축이다. 영업점에서 직원들이 보다 높은 수준의 은퇴설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신한은행만의 ‘S-솔루션 은퇴설계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
고객이 직접 가입할 금액과 기간을 설계할 수 있도록 구성을 달리한 온라인 은퇴설계서비스인 ‘스마트 미래설계시스템’을 8월 오픈하기도 했다.
신한은행은 소비자들이 ‘은퇴’ 하면 ‘신한은행’을 떠올릴 수 있도록 은퇴설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신한 은퇴연구팀 관계자는 “영업점의 S-솔루션, 인터넷의 스마트 미래설계시스템, 모바일의 스마트 미래설계 앱을 통해 은퇴설계 상담인프라를 완성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