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3일 월요일 눈/비. 참새, 부활하다. 트랙 #35 Patricia Kaas ‘Mon Dieu’(2012년)
1998년 겨울, 서부 전선엔 이상이 없었다. 이등병이던 난 훈련을 위해 부대 주둔지인 경기 포천에서 철원까지 행군했다. 이름 모를 야산에 우리의 진지가 구축돼 있었다. 전쟁이 나면 그 안에 들어가 북쪽에서 내려오는 적을 기다리는 것으로 ‘작전’이 짜여 있었다. 기관총 사수인 선임병 B와 함께 들어간 2m 너비의 참호가 ‘무덤’처럼 느껴졌다.
선임병의 ‘콘서트’가 시작된 건 오후 2시쯤이었다. 짐을 풀고 총을 거치해둔 B가 물었다. “야.” “이병 임희윤!” “사회 있을 때 음악 좋아했다면서?” “네, 그렇습니다!” “그럼, 그 노래 아냐? 사랑의 찬가라고….” “잘… 모르겠습니다!” B가 밑도 끝도 없이 노래를 시작했다. 사위는 적막했다. 야산을 메운 전나무들만이 노래에 귀를 기울였다.
“하늘이 무너져 내리고/땅이 꺼져버린다 해도….” 부드러운 목소리로 노래하는 선임병이 호랑이가 아니라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처럼 느껴질 때 무덤 같은 그곳에서 내 차가워진 두 뺨 위로 뜨거운 눈물이 흘렀다.
파트리시아 카스는 복서와 댄서, 흰 새와 검은 새로 변신하며 절규하고 절창했다. 뮤직컴퍼스 제공
짧은 금발에 검은 드레스 아래로 맨발을 드러낸 카스는 몽환적인 영상, 무대 위의 댄서와 함께 한 편의 ‘고난과 부활’ 이야기로 관객을 이끌었다. ‘파담 파담’ ‘장밋빛 인생’ 같은 명곡들은 피아프의 신경질적인 고음 대신 카스의 중성적이고 강렬한 중저음으로 새로 태어났다.
하이라이트는 마지막 두 곡. 피아프의 연인이었지만 비행기 추락 사고로 숨진 마르셀 세르당의 비극을 형상화하듯 카스는 권투 글러브를 낀 채 ‘라 벨 이스투아 다무르(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불렀다. 맨발로 빙글빙글 돌다 무너지듯 쓰러지면서 노래를 이어갔다.
그 곡이 끝나자 스태프는 검은 깃털로 뒤덮인 커다란 외투를 카스에게 입혔다. ‘참새’(‘피아프’의 프랑스어 원뜻)는 거대한 까마귀로 부활했고, 카스는 ‘사랑의 찬가’를 시작했다. “푸른 하늘이 무너져 내려도/그리고 땅이 꺼져버려도/그대가 나를 사랑한다면/내겐 조금도 중요하지 않아요. …무한하고 푸른 창공에서 우리는 영원히 함께할 거예요.”
임희윤 기자 i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