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권의 부드럽고 고요하며 느릿한 몸짓의 운동은 기혈(氣血)의 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온몸에 생기를 불어넣고 신체의 각 기관을 활성화시켜 더욱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준다. 또한 내면의 정신수련을 통하여 사고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순리에 따르는 긍정적 생활태도를 갖게 하며 평온한 심신 속에서 참 나를 찾을 수 있게 한다.
01 시작하기 (預備起勢 : 예비기세2)
① 숨을 들이쉬며 손가락을 밑으로 늘어뜨린 채 양팔을 어깨 높이로 들어 올린다. 이때 두 손목의 등이 돌출해 물속에서 떠오르듯 올린다. 손목이 두 번 변한다.
② 손목이 어깨 높이에 이르렀을 때 숨을 내쉬며 손가락을 편다. 뼈마디에 붙은 근육은 팽팽하지도 느슨하지도 않은 듯 하게 한다. 손목이 세 번 변한다.
③ 숨을 들이쉬며 양팔을 거두어들일 때 손목과 팔꿈치를 접어 가슴과 겨드랑이 앞에 이르게 한다. 이때 손가락을 다시 아래로 늘어뜨린다. 손목이 네 번 변한다.
④ 숨을 내쉬며 양팔을 내릴 때 두 손목이 가라앉아 물속으로 들어가듯 한다. 손가락 끝은 모두 수면에 둥둥 뜨듯이 한다. 손목이 다섯 번 변한다.
⑤ 양팔을 내려 양손이 사타구니 옆에 오게 하면 원래의 위치로 돌아와 예비식처럼 된다. 이렇게 손목이 여섯 번 변한다. 이를 시작하기(起勢)라 한다.
TT 포인트
동작지도 이찬
(사)대한태극권협회 명예회장 겸 총교련 / 세계태극권연맹 부주석 / 이찬태극권도관 총관장 저서: 30분 태극권 테라피 타이치(동영상첨부)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