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학년도 대입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한 수험생들이 재도전을 다짐하는 시기다. 기숙학원은 자기관리에 자신이 없는 수험생에겐 철저한 생활관리와 수준별 수업을 제공해 요즘수험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막상 기숙학원에 들어가더라도 효과적으로 공부하지 못해 시간만 낭비하거나 자칫 슬럼프에 빠져 성적이 더 떨어지진 않을까 걱정이 앞서는 수험생도 많다. 성공적인 재수생활을 결정짓는 기숙학원 선택, 어떤 기준으로 해야 할까. 수험생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무장한 기숙학원 세 곳을 소개한다. 》
■ 수업료 전액 ‘리콜제’ 실시… 수준별·영역별로 기초부터 심화까지 정복
백성우 비상에듀 강화이소기숙학원 원장은 “수강생의 성적을 올리지 못하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수업료 전액을 환불해주는 ‘리콜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기숙학원이 운영하는 ‘리콜제’는 수강생이 2014학년도 수능에서 받는 평균 등급이 전년도 수능에서 받은 평균 등급보다 낮을 경우 기존에 납입한 수업료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제도.
이 기숙학원은 국어 수학 영어 등 영역별로 취약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모든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진단테스트를 실시한다. 주간 테스트와 사설모의고사를 활용한 월간 테스트를 통해서는 수강생의 학업성취도를 점검한다.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수강생의 학업성취도 추이를 분석해 맞춤형 학업계획서를 조정해나가며, 입시전략실에서는 수강생과 학부모, 학원이 모두 함께 수강생에게 맞는 입시전략을 상의할 수 있다.
매일 정해진 학습량을 미루지 않고 모두 소화해 내는 것도 성적 향상의 비법 중 하나. 비상에듀 강화이소기숙학원은 매일 오전 영어어휘 및 듣기 테스트를 진행한다. 어휘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수강생은 그날 오후 재시험을 통해 정해진 분량을 모두 외울 수 있도록 한다. 듣기는 점심식사 시간을 이용해 다시 한 번 듣고 받아쓰기 훈련을 통해 재점검한다. 수학은 수준에 따라 수강생을 소규모 그룹으로 나누어 과제를 부여한 후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한다.
수강생들의 건강한 식단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전문 영양사가 기숙학원에 상주한다. 학부모는 간식을 포함한 아침 점심 저녁 식단을 매주 기숙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경희한방병원 출신의 전문 간호사가 수강생의 건강을 관리한다.
백 원장은 “대학이라는 더 큰 세상으로 나갈 수 있도록 부모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수강생들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다. 2월 3일(1차)과 2월 17일(2차) 개강하는 대입 재수 정규반 수강생을 모집 중. 선착순 마감.
■ 스타강사 온·오프라인 직접지도… 지난해 대비 재원생 92.4% 성적 향상
스카이에듀의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이 기숙학원만의 장점. 스카이에듀 대표 국어강사인 이근갑 강사를 비롯해 윤재웅(국어), 윤정호(영어), 박수호(영어), 손광균(수학), 이현(사회), 이지영(사회), 박근수(사회), 국순길(화학), 정원재(물리), 엄영대(지구과학) 등 스타강사의 온라인 강좌를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마음껏 이용함으로써 취약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다.
또 이 기숙학원은 2007년 이전부터 축적된 스카이에듀 논술원의 체계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논술수업을 정규과목으로 편성해 전문적인 논술수업을 진행한다. 재원생 전원은 매주 2시간 전문 논술강사로부터 언어논술·수리논술에 대한 일대일 대면 첨삭지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매월 논술모의고사로 자신의 실력을 점검한다.
수험생 스스로가 매일 꾸준히 기록하는 ‘데일리 리포팅(Daily Reporting)’은 이 기숙학원의 대표적인 학습관리 시스템. 장윤식 남양주스카이에듀기숙학원 원장은 “데일리 리포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시간관리 요령을 터득하고 자신의 약점을 파악해 매일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표준시간표에 기재된 자습시간에는 전문 강사의 일대일 튜터링을 받는다. 매일 언어·수학·외국어 담당 강사가 1명 이상씩 상주하는 ‘질의응답실’이 따로 마련돼 있어 취약과목에 대한 상담 및 문제풀이를 수시로 받을 수 있다.
■ 전임강사가 ‘특별인강’ 제공… 수능 A·B형 대비한 맞춤 수업
‘7일 무료체험’은 일주일 동안 엘리트기숙학원에서 일반 수강생들과 함께 숙식하고 수업을 들은 뒤 자신에게 맞는 기숙학원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일주일 동안 생활해본 후 기숙학원이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퇴소할 수 있다. 이 기숙학원은 자녀가 생활하는 모습을 학부모가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동영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학부모가 학원 홈페이지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강의실에서 생활하는 자녀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다. 최근엔 기숙학원의 현장강의를 녹화해 학생들이 언제든지 다시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권기한 엘리트기숙학원 원장은 “정규수업과 다른 강사의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보단 정규수업의 내용을 다시 들으며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 학습 효과가 더 높다”면서 “엘리트기숙학원의 전임강사가 현장수업은 물론이고 추가 특별강의까지 별도로 녹화해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 기숙학원은 시험 난도에 따라 A, B형으로 나뉘는 2014학년도 수능 개편안에 따라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진행한다. 국어의 경우 인문계열은 고난도의 B형에 대비해 고전문법 등 난도 높은 문제 유형을 집중적으로 수업한다. 자연계열은 A형 국어에 대비해 교과서 지문 중심의 EBS 연계 수업을 한다. 영어, 수학은 ‘과외식 클리닉 수업’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5명 소그룹으로 매주 2시간씩 해당 교과 교사와 직접 만나 각 그룹의 수준과 실력에 맞게 맞춤형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수능 영어 듣기영역에 대비해 파닉스 발음과 연음 연습을 매주 2시간씩 실시할 뿐만 아니라 원어민 강사와 소그룹 회화수업을 매주 1시간씩 진행한다. 영어 우수자들을 선별해 대입 수시전형 영어 특별전형에도 별도로 대비하도록 해준다. 엘리트기숙학원은 2011년 12월 경기 용인에 새 캠퍼스를 오픈하며 깨끗하고 쾌적한 시설을 갖췄다. 모든 기숙사는 2, 3, 4인실로 운영되며 수강생이 원하는 형태의 방을 선착순으로 배정받을 수 있다. 2월 17일 개강하는 대입 정규반 수강생을 모집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