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과일을 종류별로 넣어 식감이 살아있고 더욱 새콤달콤한 ‘말린 과일 잼’. 재료에 따라 여러 맛으로 즐길 수 있으니, 좋아하는 과일로 입맛에 맞는 나만의 특별한 잼을 만들어 보자.
재료 (약 580g 기준)
건무화과 (흰색) 120g, 건살구 60g, 건포도 (왁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 60g, 그래뉴당 50g, 레드 와인 200ml, 레몬 1/4개, 오렌지 1/4개, 시나몬 파우더 1ml, 바닐라빈 1/4개
TIP! 바닐라빈, 시나몬 파우더는 음식에 향과 풍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베이킹 재료 판매점이나 인터네 쇼핑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유통기한
개봉 전 :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6개월 ~ 1년
개봉 후 : 냉장고에서 2주
만드는 방법
1. 건무화과와 건살구는 5mm 두께로 썬다. 레몬과 오렌지는 표면을 수세미로 깨끗하게 닦은 다음,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1~2mm 두께로 얇게 썬다. 바닐라빈은 세로로 반으로 갈라서 칼로 씨를 살살 긁어낸다.
2. 냄비에 와인, 그래뉴당, 시나몬 파우더와 1의 바닐라빈을 깍지째 넣고, 그래뉴당이 녹을 때까지 가끔씩 저으면서 강한 불로 끓인다.
3. 1의 말린 과일과 얇게 썬 레몬, 오렌지, 건포도를 넣고 중간 불로 끓이다가 한소끔 끓으면 불을 끈다.
4. 볼에 옮겨 담고 랩을 표면에 밀착시킨 후, 상온에서 반나절 이상 재운다. (여름철에는 식혀서 냉장고에 넣는다).
5. 4를 냄비에 옮겨 담고 약간 센 중간 불로 다시 가열하여 한소끔 끓으면 불을 끈다.
6. 바로 병에 담는다.
정리·최정은<우먼 동아일보 http://thewoman.donga.com 인턴에디터 rebirth324@naver.com>
요리·shimosako Ayami
도움주신 곳·그린홈 02-324-6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