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글로벌 MBA]한양대, 산업별 특화된 커리큘럼 ‘실용’ 학풍 기반으로 도약

입력 | 2013-04-19 03:00:00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MBA)은 2008년 한국경영교육인증원(KABEA) 인증과 2010년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인증을 연이어 따냈다. ‘실용’을 강조하는 학풍에 따라 산업별로 특화된 커리큘럼을 마련한 한양대 MBA가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평가하는 일들이다.

한양대 MBA는 60여 명의 전임 교수진이 국내 상위권 대학 가운데 가장 세분화된 8개 전공 분야 강의를 책임지고 있다. 교육과정은 야간 주말 주간 등의 시간대를 포함해 크게 6개로 구성했다.

세부적으로 기업의 미래 최고경영자(CEO) 육성을 위한 글로벌 MBA, 의료경영 전문가를 육성하는 의료경영 MBA, 프로젝트경영 전문가를 육성하는 전략프로젝트경영 MBA, 차세대 오너 경영자를 위한 글로벌 YES MBA, 금융·투자 전문가를 위한 금융투자 MBA, 경영혁신과 신사업 개발을 주도할 컨버전스경영 MBA 등이다.

프로젝트 경영과 의료경영, 오너 경영을 위한 과정 등 다른 대학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성화 프로그램이 많다는 점이 한양대 MBA의 가장 큰 특징이다.

글로벌 MBA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CEO 양성을 목표로 한다. ‘셀프 디자인’ 형식으로 학생들이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환경에 맞게 스스로 커리큘럼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의료경영 MBA는 새롭게 부상하는 보건의료산업 분야 전문경영인과 보건의료정책 고위관리자를 육성한다. 경영이론뿐만 아니라 독특한 특성을 지닌 의료산업과 글로벌 헬스케어시장의 다양한 쟁점을 공부한다.

전략프로젝트경영 MBA는 신기술이나 신제품 개발 등 경영혁신과 변화를 이끄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를 기르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YES MBA는 국내 유일의 가족기업(Family Business) MBA 프로그램이다. 국제 경쟁력을 갖춘 오너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외국 대학과의 연계를 활용해 국제 감각과 역량을 키우도록 구성한 교과과정이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금융투자 MBA는 금융투자와 자산운용 전문가 양성에 적합하다. 교과과정은 재무금융 과목 바탕 위에 공인재무분석사(CFA) 과목들로 구성돼 있다. 특히 한양대 MBA는 최근 CFA한국협회와 상호협력을 맺기도 했다.

컨버전스경영 MBA는 스마트시대에 경영혁신과 신사업 개발을 주도할 컨버전스경영 전문가를 양성한다. 정보통신, 방송·디지털콘텐츠, 전자·가전, 전력전송, 교통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지식정보산업 이론을 배운다.

한양대 MBA의 전 과정에는 일반 강의 외에 △사례 분석 △토론 수업 △워크숍 등 다양한 수업기법이 활용된다. 재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학교 측은 국제화 노력의 하나로 재학생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 대학의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환학생 및 강의(연구)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한양대 MBA는 자체 부설기관으로 경영교육원(HEMI·Higher-Education Management Institute)을 두고 있다. 한양대가 경영학부·MBA와 연계해 전문성을 갖춘 최고경영자 과정을 제공하는 한편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자는 취지로 설립했다.

주요 개설과정으로는 △제너럴(General) CEO 과정 △도메인(Domain) 특화 CEO 과정 △융합 특화 CEO 과정 △해외 CEO 과정 등이 있다.

한편 한양대 MBA는 최근 기업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친환경 경영’을 교육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MBA 강의가 진행되는 한양대 경영관 건물(지상 8층, 지하 2층)은 태양광 발전을 이용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하고 있다.

한양대 MBA의 2013학년도 후기 신입생 원서 접수는 5월 6∼15일 열흘간 진행된다. 이번에 모집하는 과정은 글로벌 YES MBA(주간)와 글로벌 MBA(야간)이다. 합격자 발표는 6월 14일로 예정돼 있다. 학교 측은 지원 희망자를 위해 다음달 2일에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 비바체홀에서 입학설명회도 연다. 문의 02-2220-0242∼3, biz.hanyang.ac.kr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