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리메이크로도 제작된 SF 영화 ‘토탈 리콜’에서는 스스로를 레지스탕스 요원으로 알았던 주인공 더글러스 퀘이드가 그것이 조작된 기억이며, 자신이 실은 정부의 이중첩자임을 깨닫고 혼란에 빠진다. 영화의 원작자 필립 K 딕은 기억이 사람의 정체성을 결정한다고 본 것 같다. 그가 자주 이용한 ‘나라는 사람이 내가 믿고 있는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반전’은 독자의 마음에 스멀거리는 두려움을 준다. 현재라는 순간에 뚝 떨어진 사람은 없다.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 하나’라는 문제는 나는 과거에 어떤 일을 겪었으며, 나는 누구의 자식인가와 같은 질문과 밀접하게 엮여 있다. 국가와 민족 같은 집단의 기억도 마찬가지다.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민족문제연구소의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에 대항해 연세대 이승만연구원은 ‘건국의 예언자 이승만’이라는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올리기로 했다. 학자들 간의 토론이라기보다는 한국 현대사를 잘 모르는 영상 세대를 자기 진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여론전에 가깝다. 한국 현대사에 수치심을 느끼고 분노할 것인가, 감동하고 자랑스러워할 것인가. 두 영상의 후원자들은 영상 세대가 어느 편을 택하느냐에 따라 현실 정치의 구도도 조금은 달라질 거라고 보는 듯하다.
장강명 산업부 기자 tesomi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