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희윤 기자의 싱글노트]2013년 4월 29일 비. 인간기계. #56 Kraftwerk ‘Radio-Activity’(1975년)
‘오즈의 마법사’의 충격이 기억난다. 뇌가 없는 허수아비와 심장이 없는 양철 나무꾼도 섬뜩했지만 꿈을 이뤄준다던 오즈의 마법사가 기계덩어리라는, 아니 알고 보면 그걸 조종하는 콤플렉스를 지닌 과학자라는 반전은 소름끼쳤다.
10대 후반, 내 관심은 형의 LP 컬렉션으로 옮겨갔다. 록 음반들 틈에서 독일 그룹 크라프트베르크의 ‘라디오-액티비티’(1975년)는 튀었다. 차가운 신시사이저와 기계적인 비트, 무선 전신 소리…. 기계가 만든 음악 같았다. 그들은 실제로 기계음만으로 채운 대중음악을 상용화한 전자음악의 조상이다. 멤버들은 프로필 사진에 마네킹이나 로봇을 내세우거나 노래로 ‘우린 로봇!’이라 선언하기도 했다.
객석 후방에 설치된 두 대의 스피커를 활용한 입체적인 음향 연출도 돋보였다. ‘40Hz(헤르츠)’부터 ‘4만 Hz’까지 새겨진 유리알 수만 개를 객석에 뿌린 듯 선명한 음향은 영상과 맞물려 2시간 동안 관객을 다른 세계로 인도했다.
미니멀리즘의 포박에서 풀려나 공연장을 나서니 온갖 냄새와 잡티, 욕망이 들끓는 진짜 세상이 다시 나타났다. 차라리 오즈의 마법사가 되고 싶어졌다.
근데 잠깐. 크라프트베르크 멤버들, 1940∼50년대생이잖아. 근데, 왜 22세기식 콘서트를 하고 있지?
임희윤 기자 i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