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동아닷컴 4월 신문 사이트 순방문자수 1위

입력 | 2013-05-06 03:00:00

네이버 ‘뉴스스탠드’ 출범후 첫 조사




동아일보 인터넷 웹사이트인 동아닷컴(www.donga.com)이 국내 신문사 사이트 가운데 순방문자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방문자 수는 몇 명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살펴보는 평가지수. 한 사람이 사이트에 여러 번 접속해 많은 페이지를 봐도 1명으로 카운트된다.

인터넷 시장조사업체인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4월 한 달 동안 동아닷컴의 순방문자 수는 984만7244명으로 신문사 사이트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매경닷컴(매일경제), 조선닷컴(조선일보), 머니투데이, 한경닷컴(한국경제) 순이었다.

이번 결과는 네이버의 뉴스 제공 형식이 ‘뉴스스탠드’로 바뀐 뒤 첫 조사다. 네이버는 4월 1일부터 언론사에 관계없이 기사를 바로 클릭할 수 있었던 ‘뉴스캐스트’ 형식에서 언론사를 먼저 선택해야 기사를 읽을 수 있는 ‘뉴스스탠드’로 바꿨다. 이후 대다수 언론사 사이트 순방문자가 30% 이상 떨어졌다. 일부 사이트는 60% 이상 감소하기도 했다.

반면 동아닷컴은 네이버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이용자 충성도가 높은 알찬 콘텐츠로 전체 신문사 중 최소 감소 폭을 보였다. 이번 조사에서 동아닷컴은 4월 주간 순위에서도 둘째 주만 빼고 첫째, 셋째, 넷째 주 순방문자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