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소사벌지구 내 LH의 공동주택(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친자연적인 에너지 저감형 녹색도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평택소사벌지구는 신재생에너지사업(태양광, 태양열 등)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택지개발사업으로는 세계최초로 UN에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으로 등록하여 향후 21년간 약 9만6천톤 규모의 탄소배출권(CERs)을 확보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모든 세대가 남동, 남서측을 바라보며 일조권을 확보했으며 조망 경관이 뛰어나고 채광과 환기에 유리한 판상형 단위세대로 계획되어 있다. 단지 주 출입구를 2개소로 설치하여 진출입 시 교통혼잡을 방지하고 단지경계를 따라 펜스나 옹벽이 아닌 생 울타리 담장으로 개방감을 조성하였다.
이 밖에도 아파트 지붕에 태양광 집광판을 설치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전기 에너지를 대체하여 입주민의 관리비 부담을 줄였으며 친환경 녹색단지를 구현하고자 노력하였다. 태양광 발전을 통해 연평균 10%의 전기요금이 절약되며 지하주차장의 출입구를 2개소로 설치하여 차량혼잡을 최소화하고 막다른 통로 없이 전체가 순환이 되도록 계획했다. 전체 주차대수의 5%이상을 주동출입구 근처에 확장형 주차장으로 설치하였다.
수용세대는 약 16,395호이며 아파트만 14,562호이고 수용인구가 약 44,266명에 이른다. 공원녹지는 25.1%(757,434㎡)이며 배다리저수지에서 통복천까지 이어지는 물길을 따라 수변공원이 조성되어 산책과 여가 및 운동 등을 즐길 수 있고 쾌적한 삶을 영위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현재 LH에서 분양중인 아파트는 한라건설에서 시공하는 851세대의 대 단지 프리미엄 아파트다. 우선 자연에너지를 이용한 경제적인 아파트로 각 동별 옥상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자연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통해 깨끗하고 경제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의 또 다른 특성은 조망권 및 일조권을 극대화하고 자연주의 아파트이다. 동간 간격을 최대한 확보하였고, 일자형 배치를 함으로써 바람과 햇살이 쉽게 넘나들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지상에 주차장을 최소화하는 대신 공원 같은 정원을 조성하여 푸르름 속에서 여유로움을 즐기며, 아이들의 안전까지 돌볼 수 있도록 했다. 단지 중앙에 넓고 아름다운 중앙광장을 조성하여 탁 트인 개방감과 함께 이웃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 플라자가 위치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평택소사벌 분양정보관(☎031-666-0851)이나 홈페이지(www.lhssb.co.kr)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