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오로라공주’로 돌아온 임성한표 일일극 성공 비결
최근 MBC 120부작 일일드라마 ‘오로라공주’를 통해 복귀한 임성한 작가(53·사진) 얘기다. ‘보고 또 보고’ ‘인어아가씨’ ‘하늘이시여’ ‘신기생뎐’ 등 숱한 인기작을 내 김수현 이후 최고의 히트 작가로 불리는 그는 늘 자극적인 설정과 대사로 ‘막장 드라마’ 논란에 휩싸여 왔다.
신작 ‘오로라공주’는 재벌가의 딸 오로라와 베스트셀러 작가 황마마의 로맨스를 다룬다. 줄거리만으로는 여느 드라마와 다를 것 없어 보이지만 2주 남짓한 방영 기간에 이 드라마는 불륜에 대한 수위 높은 대화, 애견의 사주를 보러 간다는 에피소드, 황마마의 세 누나가 밤마다 남동생 침대에 모여 주문을 외우는 장면으로 인해 적지 않은 논란을 낳았다.
한때 50%까지 치솟았던 임성한 드라마의 최고 시청률은 2007∼2008년 ‘아현동 마님’ 이후 2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못해도 20%대 시청률을 담보한다는 믿음이 임성한 드라마의 진짜 생존비결이다.
MBC ‘오로라공주’로 돌아온 임성한표 일일극 성공 비결
하지만 이처럼 도식적 유사성과 별개로 작품 속 등장인물과 에피소드에 대한 설정은 나름 치밀하다는 게 방송 관계자들의 공통된 평이다. 배한천 MBC C&I 드라마제작부장은 “흥행공식을 따르면서도 작품 속 등장인물이나 에피소드의 층위가 두텁다”고 평했다.
젊은 남녀 주인공 못지않게 부모 세대 이야기를 비중 있게 다루는 것도 특징이다. 한 방송 관계자는 “임성한표 드라마에서는 주연보다 나이든 조연이 갖는 흡인력이 크다. 일일드라마 시청률을 주도하는 중장년층의 취향을 철저히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지희 고려대 언론학과 박사과정생은 올해 초 발표한 ‘신기생뎐’ 수용자 연구에서 “드라마 속 에피소드에서 자신이 실제 겪은 일과 유사점을 찾으며 공감하고 즐거워하는 시청자가 많았다”며 “사람들이 막장 드라마 속에서 나름의 리얼리티를 느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