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희윤 기자의 싱글노트]2013년 6월 17일 월요일 비 많이. 장마. #62 Chrisette Michele ‘A Couple of Forevers’(2013년)
R&B 가수 크리셋 미셸.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제공
작은 방의 창문이란 창문은 다 열어놓고 미국의 여성 R&B 가수 크리셋 미셸이 최근 낸 3년 만의 새 앨범 ‘베터’를 큰 소리로 재생한다. 물방울 같은 음표 더미가 귀에 달라붙는다. 미셸의 목소리와 창법은 끈적하다. 근데 이상하게 숨통이 트이는 느낌이다. 경쾌한 곡 ‘리치 힙스터’나 ‘비주얼 러브’를 빼면 대개가 중간이나 그보다 느린 빠르기의 곡들인데도. 그의 노래를 듣는 일은 기분 좋은 곡예를 보는 일처럼 중독적이다. 음반사를 데프잼에서 전통의 모타운으로 옮긴 것도 재즈에까지 일가견이 있는 미셸에게 잘 어울리는 선택인 것 같다.
미셸은 얼마 전 인터뷰에서 “목소리를 관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식습관에 있는 것 같다. 엄격한 채식주의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배를 가볍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했다. 풍성하게 물결치던 머리를 군인처럼 바짝 깎은 것도 업그레이드의 비결 중 하나일까. 3월 텍사스 음악축제에서 긴 대기줄 탓에 그의 공연 보기를 포기했던 게 무척 후회된다.
여성의 목소리를 더 듣고 싶다. 그건 아름답다. 뱃속에서 듣던 엄마의 목소리에 가까워서인지. 신체부위를 잘라내면서까지 여성과 같은 목소리를 내려 했던 남성들도 있었잖나. 창밖으로 비가 듣기 시작한다. 듣고 싶어졌다. 빗소리 연주 위를 미셸보다 더 부드럽게 유영하던 어머니의 자장가.
임희윤 기자 i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