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 Time
1일 1식을 주장한 나구모 요시모리 박사가 물처럼 우엉차를 마시면 건강에 좋다고 해 우엉차가 화제다. 뿌리채소인 우엉차와 연근차는 물 대신 마셔도 좋고 항암 효과는 물론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우엉차 효능
우엉이 지닌 주요 성분은 사포닌과 이눌린이다. 사포닌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흡착 분해해 다이어트와 고지혈증 치료 효과가 있다. 이눌린은 몸 안에 남아도는 수분을 흡착해 이뇨 작용을 촉진해 부종을 개선한다. 장 활동을 도와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암과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병 같은 대사증후군을 예방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수족냉증에 좋다. 독소 해소, 니코틴 해독, 빈혈 예방, 혈액 순환, 식욕 증진은 물론 피부 미용과 피로 해소, 기억력 증진, 치매 예방에 좋다. 장벽을 자극해 변비에 좋으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담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차를 우려내고 남은 연근 조각은 버리지 말고 밥을 할 때 얹어 활용해도 좋다. 연근 향이 밥에 배어 맛이 좋고 연근의 섬유질도 섭취할 수 있다.
우엉차 & 연근차
▷준비재료 우엉·연근 적당량씩
▷만들기
1 우엉과 연근은 껍질째 수세미로 씻어 얇고 어슷하게 썬다. 껍질을 벗겨서 씻으면 사포닌과 이눌린 등 중요한 성분이 빠져나간다.
2 우엉과 연근은 채반에 펼쳐 햇빛에 반나절 정도 말린다. 여름에는 3~4시간이면 적당하다.
3 마른 팬을 달궈 말린 우엉과 연근을 약한 불에서 은근히 볶는다.
4 볶은 우엉과 연근은 각각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5 차로 마실 때는 컵에 적당량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서 마시거나 포트에 담아 끓여 마신다. 2인용 주전자를 사용할 경우 볶은 우엉이나 연근 한 줌 정도 넣으면 충분하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끓여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마실 수 있다.
진행·조윤희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도움말&요리·박연경(칼라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