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30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날씨나 교통, 검색 애플리케이션 등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유튜브를 비롯한 영상을 보는 이들도 많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UCC 공모전이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일반인, 학생을 포함해 남녀노소 제한 없이 참가할 수 있는 UCC 공모전을 모아봤다. 학생이라면 남은 방학 동안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
■ 하이트진로음료, ’하이트제로0.00 UCC 페스티벌’ 공모전 개최
하이트진로음료(대표 강영재)는 무알콜 음료인 하이트제로0.00을 즐기는 나만의 비법을 주제로 ‘하이트제로0.00 UCC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페스티벌은 하이트제로0.00이 무알콜 음료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음료임을 알리려는 취지로 진행되며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를 원하는 응모자는 하이트제로0.00과 함께하는 일상생활의 에피소드를 주제로 UCC를 제작해 유튜브에 올리고, 소스를 복사해 하이트진로음료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하이트제로0.00은 알코올이 전혀 들어 있지 않지만 맥주의 맛과 청량감을 지닌 음료로 운전자나 임산부, 운동선수 등 음주가 어려운 소비자도 언제 어디서나 맥주처럼 마실 수 있다.
응모작은 심사를 통해 1명에게 맥북프로, 2명에게 니콘 DSLR 카메라, 3명에게 10만원 외식상품권, 10명에게는 1만원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응모 기간은 8월 31일까지다.
■ 바디프랜드, 안마의자 영상 UCC 공모전 개최
국내 안마의자 판매 1위 ㈜바디프랜드(대표 조경희)는 총 시상금 1500만 원 규모의 ‘렛츠 바디프랜드! UCC 공모전’을 8월 25일까지 진행한다.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를 사용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개인이나 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바디프랜드의 안마의자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영상에 담으면 된다.
안마의자를 주제로 한 공모전답게 시상품도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로 구성됐다. 대상(1명)에게는 바디프랜드가 만든 판매가 398만 원의 최고급 안마의자 ‘팬텀’을 준다. 최우수상(1명)에게는 바디프랜드의 최다기능 제품인 ‘프레지던트’를, 우수상(3명)에게는 올 상반기 홈쇼핑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아이로보’를 증정한다. 입선작 5명에게는 20만원 상품권이 주어지며, 영상을 제출한 참가자 전원에게 3만원의 상품권을 제공한다.
■ 라이나생명, ‘건강파트너, 라이나’ UCC 공모전 개최
라이나생명보험(대표 홍봉성)은 ‘건강파트너, 라이나’라는 주제로 UCC 및 온라인 캐릭터 공모전을 8월 25일까지 진행한다. 응모분야는 UCC 영상 부문과 온라인 캐릭터 디자인 부문으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개인 또는 3인 이하로 구성된 팀 단위로도 참여하면 된다. UCC 영상 부문에 참여하고자 하는 참가자는 ‘건강파트너, 라이나’ 또는 ‘내 인생에 보험이 필요한 순간’이라는 2개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별도 양식 없이 3분 이내 영상물(100MB 이하 파일) 형태로 이메일(linasns@naver.com)에 접수하면 된다.
수상자는 부문 구분 없이 대상 1팀을 선정해 상장 및 상금 300만 원, 금상은 각 부문 1팀에게 각각 상장과 상금 150만 원, 은상은 각 부문 당 1팀에게 상장과 상금 100만 원, 동상은 각 부문 3팀에게 상장과 상금 50만 원을 수여한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UCC 영상은 특별상으로 별도 시상하며 상금 50만 원을 수여한다. 입선은 각 부문 당 5팀을 선정해 총 10개팀에게 상금 10만 원을 시상한다.
국립해양박물관은 개관 1주년을 맞아 참신하고 다양한 영상을 통해 박물관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국립해양박물관 홍보 UCC 공모전’을 8월 17일까지 개최한다. 공모주제는 박물관 소개, 로고송, 응원메시지 등으로 다양한 소재를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영상으로 만들어 박물관을 알릴 수 있는 내용이면 된다.
박물관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할 수 있다. 유튜브에 업로드 가능한 모든 형식의 동영상으로 공모신청서와 함께 8월 17일까지 이메일(maritimemuseum@daum.net)로 접수하면 된다.
대상 1개 팀(해양수산부장관상, 상품권 50만원)과 부산지방해양항만청장상을 비롯한 수상작은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박물관 측은 국민이 직접 제작한 UCC를 향후 박물관 홍보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 경남교육연구정보원, ‘우린 친구 아이가!!’ 학교폭력 치유 영상물 공모전
경남교육연구정보원은 8월 31일까지 ‘우린 친구 아이가!!’라는 주제를 내세워 학교 폭력으로 상처받은 이들을 위한 치유영상 UCC를 공모한다.
방학을 맞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주제로 학교폭력 극복방안, 배려와 나눔을 통한 진정한 우정,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해결책, 학교폭력 치유사례, 침묵하는 다수로 인해 더 상처받은 친구에 대한 배려, 소통 등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3분 이내 분량의 CD 또는 DVD로 제작해 우편이나 직접 기관을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4명 이하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심사를 통해 대상 1작품에는 300만원, 금상 2작품에는 150만 원, 은상 4작품에는 50만 원, 동상 8작품에는 각 25만 원씩의 상금을 준다.
■ (사)한국실업축구연맹, ‘동행’ 2013 내셔널리그 UCC 공모전 개최
사단법인 한국실업축구연맹(이하: 내셔널리그)은 9월 30일까지 ‘동행(同行)’ 2013 내셔널리그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내셔널리그를 사랑하는 축구팬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내셔널리그 선수들의 열정 및 선수들을 응원하는 꿈과 희망적인 내용을 담은 UCC를 참가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응모는 내셔널리그 페이스북(www.facebook.com/koreanationalleague)에 업로드 하거나 이메일(knl2009@hanmail.net)로 보내면 된다.
직접 촬영한 영상과 사진 그림, 편집영상 등 30초 이상, 3분 이내의 동영상으로만 제출 가능하다. 1차 연맹 행정지원국 심사, 2차 내셔널리그 페이스북을 통한 팬 심사를 통해 최우수 1팀에게는 내셔널리그 공인구와 함께 상금 50만 원이 주어지며, 우수 1팀에게는 상금 20만 원, 장려 3팀은 상금 10만 원, 가작 3팀에게는 험멜 운동화를 수여한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