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플랫폼 제공으로 성공… 美 ‘탭조이’ 스티브 워즈워스 사장
6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탭조이코리아 사무실에서 화상 전화로 만난 스티브 워즈워스 탭조이 사장(사진)은 모바일 시장에서 광고와 게임 산업의 경계가 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 분야에서 게임이 가장 영향력 있으며 사용자들의 지갑을 열 유일한 콘텐츠라는 이유에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탭조이는 회사 설립 5년 만에 10억 개의 모바일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수익형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글로벌 미디어 업체다. 앱에 설치된 모바일 광고를 본 사용자들에게 게임에 활용할 가상재화로 보상하는 사업 모델로 성공을 거뒀다.
실제 한국은 미국에 이어 탭조이의 두 번째 시장으로 떠올랐다. 그는 롱텀에볼루션(LTE)과 와이파이를 통한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70%에 육박하는 스마트폰 보급률, 창의적인 게임업체의 잇따른 등장을 한국 시장의 장점으로 꼽았다. 그는 최근 카카오톡, SK플래닛 등 대표적 모바일 게임 플랫폼 업체들과 협력하기 위해 한국을 찾기도 했다.
올해 전 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은 160억 달러(18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 역시 올해 4100억 원대로 지난해의 두 배 이상 성장이 기대된다.
여전히 웹과 마찬가지로 노출형 광고가 중심이지만 수많은 업체들이 새로운 광고 모델로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워즈워스 사장은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등 글로벌 인터넷 미디어의 최종 목표가 모바일 광고 시장일 정도로 광고 시장은 혁명 중”이라며 “콘텐츠와 사용자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 그 변화의 중심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