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청년드림/일자리 클리닉]포스코 HR지원실 자기소개서 紙上첨삭

입력 | 2013-10-16 03:00:00

쉽고 명료하게 써라… 그래야 평가자가 읽는다




“자기소개서는 평가자가 읽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써야 합니다.”

포스코 HR지원실 채용파트는 자기소개서도 읽는 사람이 있는 글인 만큼 독자(평가자) 입장을 고려해 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채 시즌이 되면 평가자는 비슷한 내용의 자기소개서를 많게는 수백 편씩 읽어야 한다. 따라서 평가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본인의 구체적인 경험과 행동 등을 중심으로 핵심적인 내용만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 자신의 글을 여러 번 정독하면서 중복된 표현이나 의미 없는 미사여구를 줄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번에 포스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본 이는 건국대 법학과를 졸업한 A 씨. 포스코 HR지원실 채용파트는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되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설명은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질문에 명확하게 답하라”


포스코의 1번 질문은 ‘지원 동기’이다. A 씨는 ‘건축으로 네트워크를 이루고 싶다’는 소제목을 내건 뒤 자신이 자연친화적 건축의 매력에 빠져든 배경을 자세히 설명했다. A 씨는 마지막 문장에 가서야 ‘포스코는 자연친화적인 건축에 앞장서고 있다’며 ‘환경친화적 기업마인드와 인간존중의 기업철학을 가진 포스코건설에서 자연과 조화된 건축에 대한 마케팅을 펼치고 싶다’고 썼다.

포스코 채용파트는 “마지막 문장이 지원 동기에 가장 적합한 문장이므로 이를 답변의 서두에 두고 본인의 관련 경험이나 입사 의지를 부연 설명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은 다른 회사인 만큼 혼용해서 쓰지 말아야 한다” “‘건축으로 네트워크를 이루고 싶다’는 문장처럼 이해하기 어렵고 추상적인 표현은 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포스코의 4번 질문은 ‘자신의 생활신조와 본인의 심신건강을 위한 활동’이었다.

A 씨는 ‘세상을 밝히는 목소리’라는 생활신조를 밝히면서 ‘참우리’라는 시각장애인 봉사동아리 활동에 대해 서술했다. 포스코 채용파트는 “4번 문항은 ‘경험’이 아닌 ‘생활신조’를 설명하라고 돼 있는데 A 씨는 봉사활동의 경험만 묘사했다”며 “질문에 대한 답변을 누락시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 “본인을 명확히 드러내라”

2번 질문인 ‘자신의 경험 중 가장 도전적인 일과 그를 통해 배운 점’에서는 지원자 자신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A 씨는 ‘나를 만든 8할은 아르바이트다’라고 전제한 뒤 ‘손에 다 꼽을 수 없을 만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고 썼다. 그러곤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습득한 지식과 경험이 밑거름이 되어 저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면서 ‘건강한 몸과 건강한 정신을 가진 제 스스로가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채용파트는 “이 문항은 포스코의 핵심가치 중 도전추구, 실행중시와 관련이 높은 항목”이라며 “본인의 실패 또는 도전 경험의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야 하는데 아르바이트의 ‘횟수’를 강조하는 것은 좋은 답변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도전 사례 중 하나를 선정해 무엇을, 어떻게, 왜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그로부터 배운 것은 무엇이었는지 조리 있게 설명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3번 질문 ‘가장 관심 있는 사회적 이슈와 본인의 견해’에 대해서도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본인의 견해를 밝히는 데 더 많은 분량을 할애해야 한다고 채용담당자는 밝혔다.

A 씨가 ‘에너지난 극복’에 대한 이야기를 쓰면서 해결책으로 제시한 스마트그리드의 장점을 나열한 데 대한 지적이었다. 포스코 채용파트는 “본 답변에는 지원자 ‘견해’보다는 스마트그리드 등 언론에 보도되었던 에너지난 해결책들만 나열돼 있어 지원자의 생각을 확인하기에 부족한 답변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이런 내용보다는 에너지난에 대해 본인만이 갖고 있는 생각, 경험 등을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일자리클리닉’은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직접 참여해 자기소개서를 첨삭 지도하고 입사지원 팁,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 구직자들은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www.yd-donga.com)에서 자기소개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다음 클리닉 대상 기업은 한화케미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