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질환이든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 때 즉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가 이루어질 경우에는 간단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만으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상당부분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게 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서도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류마티스관절염과 같은 면역질환의 경우 조기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증상이 나아지더라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게 될 수 있다. 그만큼 류마티스관절염은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 이 질환의 증상이나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해 제때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발병 후 1년 이내에 치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관절의 손상으로 인해 변형이 일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 하지만 실제로 류마티스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 30%%가 발병 후 진단이 이루어지기까지 1년 이상 시간이 걸렸다. 이런 경우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증상을 알고 제 때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류마티스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면 관절질환인 만큼 관절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을 느끼게 된다. 다른 관절질환과 크게 다른 증상은 아니지만 특히 아침에 뻣뻣한 조조강직 증상이 나타난다면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 이지스한의원에서 충분히 가능하다. 이지스한의원에서는 침이나 뜸과 같은 한의학을 통해서 면역질환의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환자 개개인에게 알맞은 약제를 제작하여 환자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근본적인 치료가 이뤄지는 만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예방이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영양분의 섭취가 골고루 가능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적절한 스트레스의 해소를 통해서 면역력 저하를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포츠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