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는 ‘세상에서 으뜸가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01년 설립됐다. 2008년 고등교육법에 따른 4년제 종합대학으로 승격됐으며 현재 22개 학과에 학생 6000여 명이 재학 중이다.
세종사이버대는 혼자 강의를 듣는 시간이 많은 사이버대 교육의 특성을 고려해 개별 학습지원을 한다. ‘전문 튜터(tutor·개인지도교사) 제도’가 대표적 예. 학생들은 학업과 학교생활에 관련된 문제가 있으면 담당 튜터에게 일대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컴퓨터 사용에 능숙하지 않아 사이버 강의를 듣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한 컴퓨터 원격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등 학습 여건이 좋지 않은 학생을 돕기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세종사이버대는 학생들이 오프라인 모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표적인 예는 재학생들이 스터디와 동아리 모임을 할 수 있는 지역학습관. 부산지역학습관과 인천지역학습관은 2011년, 대전지역학습관은 지난해 문을 열었다. 앞으로 전국 각 지역에 지역학습관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 학부마다 동아리 모임, 오프라인 특강, 봉사활동을 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매년 서울 광진구에 거주하는 홀몸노인과 어려운 이웃을 위해 경로잔치를 열고 김장나누기 행사를 한다. 또 지역아동센터, 외국인이주노동자센터 등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한다.
세종사이버대는 2014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원서 접수를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한다. △인문사회학부 △사회복지학부 △경영학부 △부동산경영학부 △호텔관광경영학부 △정보보호·통신학부 △디자인학부 등 총 7개 학부 19개 학과에서 2180명(정원 내)을 선발한다. 지원동기(50%)와 인적성검사(50%)를 반영한다.
세종사이버대 정보보호대학원 정보보호학과와 경영대학원 MBA(경영학석사) 과정 신입생은 12월 11일까지 모집한다.
자기소개서(20점) 학업계획서(30점) 학부성적(10점) 등 총 60점 만점으로 1단계 합격자를 정한다. 2단계에선 1단계 점수(60점)에 면접(인성검사 10점, 연구능력 30점)을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결정한다.
원서는 세종사이버대 입학 홈페이지(sjcu.ac.kr/entr)와 대학원 홈페이지(graduate.sjcu.ac.kr)에서 각각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문의 02-2204-8000
이태윤 기자 wolf@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