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여기에서 ‘살’ 준비를 해라. ―성공의 법칙(셰리 카터 스콧·창해·2001년) 》
미국 베스트셀러 작가인 셰리 카터 스콧 박사는 저서인 ‘성공의 법칙’에서 “지금 여기에서 살 준비를 하라”고 했다. 나온 지 10년이 지난 책의 내용을 다시 떠올린 건 ‘최악의 경기’라는 주변의 한숨 때문이다. 회복이란 상실감에 빠졌다가 마음을 돌이켜 다시 시작하는 과정이다. 성공하려면 이 과정을 잘 견뎌내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거머쥐는 사람들은 결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
실망의 물리적, 정신적, 감정적인 과정을 잘 견디고 나면 아직 건재한 자신을 발견하고 다시 시작할 마음이 생기게 된다. 사람에 따라서는 실패의 힘든 과정을 참아낼 자신도 없고 너무 벅찬 고통 때문에 죽을 것만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걸 극복하고 살아남았음을 깨닫는 일이 중요하다. 이것을 ‘현재를 산다’고 말한다. 더이상 과거사를 되씹으며, 고통스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살’ 준비가 된 것이다.
흔히 쓰는 표현처럼 때로는 ‘빨리 이루기 위해서는 천천히 가는’ 지혜도 필요하다. 잠시 여유를 가지면서 인생을 재설계하고, 좌절의 순간에 옆에서 도와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일도 중요하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금 여기에서 ‘살’ 준비를 하라”는 과거의 실패에 연연하지 말고 과거의 실패를 거울 삼아 현재의 나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지금 현재의 삶을 개척해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현재 우리의 경제 상황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경제가 어렵고 살기 어렵다는 말만 하면서 현 상황을 방치할 수만은 없다. 방치한다면 현재의 수준을 유지할 수도 없다. 작금의 어려운 시기에 내 자신을 뒤돌아보고 다시금 목표를 수정하고 보완해서 삶의 방향을 가다듬을 지혜가 필요한 것 같다.
박민성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