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스위니 토드-드라큘라 줄줄이 공연 대기
살인, 추격전 등 강렬한 이야기를 담은 스릴러 뮤지컬은 한국에서 특히 사랑받고 있다. 남성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주요 관객층인 여성들을 사로잡는 힘도 강하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왼쪽)과 ‘스위니 토드’. 사진 출처 충무아트홀
‘이발사에게 모든 것을 맡긴 채 편안하게 눈 감고 있는 남성. 남성의 얼굴 위에서 춤추던 면도날이 돌연 그를 향한다.’(스위니 토드)
올해는 스릴러 뮤지컬 풍년이다. 3월 창작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을 시작으로 ‘스위니 토드’ ‘도리안 그레이’ ‘드라큘라’가 잇달아 무대에 오른다. 전통의 강자 ‘지킬 앤 하이드’도 11월 공연된다.
서구인에 비해 한국 사람들이 스릴러 뮤지컬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한국 관객들이 희극보다 비극에 더 몰입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은 코미디 장르가 폭넓게 사랑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 장르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진다. ‘스위니 토드’ 제작사인 뮤지컬헤븐의 박용호 대표는 “한국인들은 죽음의 미학, 감정의 과잉 표출에 심취하는 경향이 있다”며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 잡은 증오심을 스릴러를 통해 대리 분출하려는 욕구가 있다”고 말했다.
‘셜록 홈즈’ ‘프랑켄슈타인’처럼 기본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창작되는 작품이 이어지는 것도 스릴러 뮤지컬의 인기를 보여준다. 박병성 더 뮤지컬 편집장은 “작가나 관객들이 영화, 미국 드라마를 통해 스릴러에 익숙해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스릴러의 주인공이 남성이라는 점도 주요 관객층이 여성인 한국에서는 스릴러 뮤지컬이 강세를 이루는 원인이 된다. 남자 배우들이 대거 무대에 서는 스릴러는 여성 관객들이 지갑을 열게 만든다는 것이다. ‘프랑켄슈타인’의 연출을 맡은 왕용범 씨는 “강한 카리스마를 지닌 스릴러 주인공은 남성적인 매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캐릭터”라며 “극단적인 설정을 통해 남성 배우들이 내면의 감정을 폭발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여성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했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