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스한의원 이광은 원장
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질환 중 질환자체는 낯설지만 누구에게나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있다. 특히 질환에 대한 경각심이나 증상에 대한 인식이 없다면 생소함은 더욱 크게 다가올 것이다. 이러한 사례에 걸 맞는 것이 바로 각종 면역질환이 아닐까 싶다.
면역질환은 외부로부터의 충격이나 외상, 또는 질환 발생이 아닌 신체 면역체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무너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을 말한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라는 말이 있듯 우리 신체를 보호하고 도와줄 것으로 알았던 면역체계가 오히려 우리 몸을 공격하게 되는 것이 바로 자가면역질환이다.
● 구내염, 안구증상 등 전신에 걸친 증상 두드러져
베체트병이 발병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구강궤양 등의 형태를 보이는 구내염 증상이다. 구강 점막, 혀, 잇몸, 입술 등 구강의 전반적인 부위에서 발적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점차 궤양으로 발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베체트병은 안구에도 증상을 유발한다. 베체트병을 겪는 환자들의 약 20∼30%에서 안구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 경우 포도막염을 유발하게 되는데 적극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명적인 시력 손실,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면역력 회복을 위한 치료가 우선
면역력 회복을 기초로 한 치료법으로 효과적인 것이 바로 이지스한의원의 AIR프로그램이다. AIR치료프로그램에는 신체의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면역력을 빠르게 회복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 붕괴된 면역체계를 즉각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에는 한계점이 있으니 현대약물에 의존한 치료보다 한의학을 접목한 면역치료법이 오히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학계의 주장이다.
이지스한의원 이광은 원장|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대한한방내과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
[스포츠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