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욕설-막말 안하기 등 실천… 대한민국 국격 높이자”

입력 | 2014-03-11 03:00:00

[말이 세상을 바꿉니다]
대통합委 ‘작은 실천 큰 보람’ 선포




대통령 직속 국민대통합위원회는 10일 대한민국 국격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대국민운동인 ‘작은 실천, 큰 보람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광옥 대통합위원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그동안 압축 고도성장을 하면서 이면에서 표출되는 사회적 갈등을 빚고 있다”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대국민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12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선포식을 기점으로 범국민적 실천운동으로 전개할 계획”이라며 “정권이 바뀌더라도 없어지지 않도록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운동 추진체계를 구축해서 운용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 운동에는 7개 종교단체를 포함해 8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각 시도, 부처가 모두 참여할 예정이다. 7대 실천 덕목은 △대한민국 바로 알기 △기초질서 준수하기 △생활예절 지키기 △폭력 추방하기 △욕설·막말 안 하기 △존중과 나눔 실천하기 △사회지도층 솔선하기이다.

‘욕설·막말 안 하기’는 본보 연중기획인 ‘말이 세상을 바꿉니다’와 기본 취지가 같다. 대통합위는 “우리 사회의 폭력과 욕설, 막말 등 비정상을 정상화하고, 기초질서와 생활예절을 지키는 작은 실천으로 국민대통합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관련뉴스